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불기 2567년 부처님오신날 `시민연등축제` 봉행
상태바
불기 2567년 부처님오신날 `시민연등축제` 봉행
  • 최성애 기자
  • 승인 2023.05.31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음의 평화와 부처님 세상` 20일 수릉원서 사부대중 시민 1천여명 참석
축하, 홍태용 시장ㆍ김정호 국회의원ㆍ김성우 해성사신도회 회장ㆍ이시영ㆍ
최동원ㆍ서희봉 도의원ㆍ김창수 시의원ㆍ박성호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장
수릉원에서 봉행된 연등축제 봉행 의식을 함께 하고 있다.
수릉원에서 봉행된 연등축제 봉행 의식을 함께 하고 있다.

사단법인 가야불교문화원(대표이사 성남 스님)이 주최하고  김해시불교사암연합회가 주관한  불기 2567년 부처님오신날 봉축 ‘시민연등축제' 법요식이 지난 20일 수릉원에서 1천여명의 시민과 불자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봉행되었다.

코로나19로 4년 만에 열린 이날 봉축행사에는 시민, 신도들과 홍태용 시장 부부를  비롯해 김정호 국회의원, 김성우 천태종해성사신도회 회장(국민의힘 김해을 당협 위원장), 이시영 도의원, 최동원 도의원,  서희봉 도의원, 김창수 시의원, 박성호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원장 등 축하내빈들도 참석하여 축하를 했다.

행사는 봉축음악회, 봉축법요식, 제등행렬로 이어지며 불자는 물론 시민 모두가 참여하고 즐기는 장이 됐다. 사전행사로 진행된 봉축음악회에서는 흥을 돋우는 사물놀이와 별사랑 등 유명가수가 참여해 시민들의 발길을 이끌었다.

봉축법요식은 묵암 스님의 법고무를 시작으로 삼귀의례, 반야심경, 내빈소개, 대회사, 봉행사, 축사, 청법가, 월도스님의 봉축법어, 발원문 순으로 진행됐다.

가야불교문화원 대표이사 성남 스님은 대회사에서 “금년 법요식의 주제는 ‘마음의 평화와 부처님 세상’”이라며 “희망을 잃고 절망과 좌절에 빠진 우리의 이웃분들을 눈여겨 살펴보는 것이 부처님처럼 사는 것이다”고 말했다.

김해불교연합신도회 허보홍 회장은 봉행사에서 “부처님의 가르침이 이 땅에 전래된 지 어언 2천년”이며 “언제, 어느 시기라도 불교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담겨 있었고 김해는 명실상부한 불교의 성지이므로 더 큰 자부심으로 부처님의 법을 나누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홍태용 시장은 축사에서 “연등축제에 우리가 오색 등불을 밝히는 것은 마음 속의 무명번뇌를 환하게 밝혀 부처님의 지혜와 광명을 얻고자 하는 것이며 나아가 어두운 곳, 소외된 곳에 부처님의 자비를 베풀어 세상을 밝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법요식에 이은 제등행렬은 수릉원에서 시민의 종까지 코끼리, 용, 십이지신상 등 20점 이상의 대형 등불과 다양한 모양의 오색 연등이 빛의 물결을 이루며 시민들에게 아름다운 볼거리를 선사했으며 사흥서원과 산회가로 축제의 대미를 장식했다.

김해불교사암연합회 회장 성남스님의 대회사.
김해불교사암연합회 회장 성남스님의 대회사.
홍태용 김해시장이 축사를 하고있다.
홍태용 김해시장이 축사를 하고있다.

한국불교 최초 도래지 김해불교계
부처님오신날 봉축 시민 연등 축제

서울 연등 행진보다 더 다양하고 화려했던 김해 연등 행진 영상모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