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법주사 다층청석탑 등 문화재 지정
상태바
법주사 다층청석탑 등 문화재 지정
  • 영남방송
  • 승인 2009.03.08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주사 여적암 다층청석탑’ , ‘법주사 복천암 극락보전’ , ‘청주 구룡사 사적비’를 유형문화재로, ‘양수척효자비’를 기념물로 각각 지정 고시했다.

‘법주사 여적암 다층청석탑’은 고려시대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다층탑 형태로 보은지방에 많이 생산되는 청석을 사용한 점이 특이하며, 기단부와 상륜부는 화강암으로 조성하고 탑신부는 청석(점판암)을 사용해 축조했다.

이와 유사한 형태의 석탑은 전국적으로 10여기가 넘지 않으며 재질 및 수법상 특징을 갖는 중요한 유물이다.

‘법주사 복천암 극락보전’은 조선후기 맞배집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측면에 공포를 갖춘 건물이다.

이는 조선 중·후기 이 지역을 중심으로 건립된 것으로 전국에 20여동 밖에 보이지 않는 특이한 형태이며 공포와 내부구성 등의 건축양식이 뛰어나 건축사적으로 가치가 높다.

‘청주 구룡사 사적비’는 상당산성 남문 앞에 세워져 있는 사적비로 비문의 내용은 숙종 42년(1716년)에 절도사 유성추가 상당산성을 개축하고 삼남의 요충으로 삼았다는 기록과 구룡사가 숙종 46년(1720년)에 절도사 이태망이 군영의 건물을 신축하고 연못을 팔 때 함께 창건했다는 사실 등이 적혀 있다.

상당산성의 개축과 산성 내 사찰의 기록을 살필 수 있는 매우 귀중한 유물이다.

‘양수척 효자비’는 조선시대 효자 양수척의 효행을 기려 세운 비로 전설에 의하면 조선시대 운동동(속칭 비선거리)에 살았던 양수척 형제의 효행을 기려 비석을 세웠다고 전한다.

천민신분인 사람에게 효자비를 세워준 것은 매우 드문 예로서 역사적.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유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