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안희정, 강금원 '공개변론'
상태바
안희정, 강금원 '공개변론'
  • 영남방송
  • 승인 2009.04.07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안희정 최고위원은 7일 검찰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후원자인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에게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한 가운데 강 회장에 대해 "죄송하고 또 감사하다"고 공개적으로 변호하고 나섰다.

안 최고위원은 이날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린 '강금원 회장을 위한 변명'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참여정부의 임기가 다 끝나가던 어느 날 "두고 봐라. 퇴임 후 대통령 옆에 아마 나 말고 아무도 남아있지 않을 것"이라던 강 회장의 독백을 회고하며 담담하게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그는 지난달 "강금원 저 친구가 대통령 도운 것 말고 잘못한 게 뭐가 있나. 솔직히 안 소장이나 노 전 대통령한테는 미안한 이야기지만 이제 그만했으면(그만 도와주라는 뜻) 됐다 싶다", "회사가 강 회장 1인 오너 회사인데 무슨 횡령이고, 무슨 배임이란 말인가. 결국 강 회장이 퇴임한 노 전 대통령 도와주다가 난 사단들"이라며 강 회장의 친구들로부터 항의를 받은 일을 소개했다.

그는 이에 대해 "나는 아무런 대답도 할 수 없었다"며 "부산사람이 호남 민주당에 남아서 김대중 깃발 들고 지역주의 타파를 외치다 떨어지고 떨어지던 노무현 의원에게 마음의 빚을 지었다고 말하던 강 회장이었다. 하지만 그 의리 지킴이 그에게 끊임없는 시련과 고통으로 다가오는 현실이 그저 괴로울 따름이었다"고 심경을 밝혔다.

안 최고위원은 또 2003년 12월 강 회장이 대선자금 수사로 난방 시설이 없었던 영등포 구치소에 수감됐던 데 대해 "대부분의 정치인들이 난방시설이 잘 되어 있던 서울구치소에 수감되어있던 것과는 대조적인 조처였다"며 포승에 묶인 채 재판정 대기실에 나타난 강 회장의 모습을 떠올리며 "그저 바라보며 눈물지어야만 했다. 미안해서 울었고, 고마워서 울었다"고 말했다.

그는 "도대체 왜 우리를 도와주나. 무슨 덕을 바란 것이라면 이제 임기도 끝나고 덕 볼 것도 없는데 무슨 마음으로 의리를 지키냐"는 자신의 물음에 "내가 대통령 옆에 있음으로서 호남사람에 대한 잘못된 편견을 고쳐주고 싶다"며 부산에서 사업하는 호남인으로서 호남에 대한 끝없는 편견과 선입견에 시달렸던 경험을 소개한 강 회장의 답변을 전했다.

그는 "대통령 만든 사람이라고 무슨 특혜를 받은 것도 없다. 사업이 늘었거나 돈을 더 벌었던 것도 아니다"라며 "그나마 있던 회사도 줄이고 줄였고 해마다 정기 세무조사는 빼놓지 않고 다 받았다. 이미 세상에 대통령과의 관계가 알려진 만큼 더욱 엄격하게 다뤄져야 한다는 여론 때문이었다"고 강 회장을 옹호했다.

그는 "아무런 특혜도 받지 못한 그였지만 힘없는 전임 대통령을 하루가 멀다 하고 찾아갔다"며 "미국처럼 대통령이 퇴임하면 대통령 기념관이나 도서관을 짓자고 말하던 그 수많은 사람들이 정권이 바뀌고, 현직 대통령의 서슬 퍼런 위세에 기가 질려 발길을 끊고 있을 때, 그 분만이 봉하마을을 지켰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민주주의도 결국에는 사람의 의리와 바른 도리가 그 사회의 상식이 되고 국가의 법과 제도가 되는 세상일 것"이라며 "책에 쓰여 있는 의리와 도리 따로 있고, 세상을 살아가는 처세가 따로 있고, 지키는 놈만 손해 보는 법과 제도가 따로 있다면 그 세상은 민주주의 세상이 아닐 것"이라고 호소했다.

그는 "과거 우리는 노무현 대통령을 '바보 노무현'이라고 불렀다. 아무런 이득도 없이 지역주의 극복, 원칙과 상식의 세상을 향한 그의 신념이 현실에서는 늘 낙선과 시련이라는 대가로 돌아 왔기 때문"이라며 "같은 논리로 강금원 회장을 '바보 강금원'이라고 부르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리고 이렇게 공개적으로 말씀드린다. '죄송합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라고 글을 맺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