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노 前 대통령 "해명과 방어가 필요하다"
상태바
노 前 대통령 "해명과 방어가 필요하다"
  • 이균성 기자
  • 승인 2009.04.12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실과 다른 이야기들이 기정사실로 보도돼...몰랐던 일은 몰랐다고 말하기로

노무현 전 대통령이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과의 돈 거래설에 대해 입장을 내놓았다. 노 전 대통령은 12일 오후 자신의 홈페이지 '사람사는 세상'에 올린 글에서 "참 구차하고 민망스러운 일이지만, 몰랐던 일은 몰랐다고 말하기로 했다" 고 밝혔다.

"사실과 다른 이야기들이 이미 기정사실로 보도가 되고 있으니 해명과 방어가 필요할 것 같다" 고 말한 노 전 대통령은 (보도의)소재는 주로 검찰에서 나오는 것으로 보인다며 "언론들이 근거 없는 이야기를 너무 많이 해 놓아서 사건의 본질이 엉뚱한 방향으로 굴러가고 있는 것 같다" 고 지적했다.

이는 '노 전 대통령이 직접 박연차 회장에게 돈 100만불을 요구했다고 박 회장이 검찰 조사에서 진술했다' 고 보도한 언론과 검찰에 대한 강한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내가 한 일이다. 나는 몰랐다. 이렇게 말한다는 것이 참 부끄럽고 구차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민망스러운 이야기 하지 말고 내가 그냥 지고 가자. 사람들과 의논도 해 보았습니다. 결국 사실대로 가기로 했습니다" 라고 밝힌 노 전 대통령은 '도덕적 책임을 지고 비난을 받는 것과 범죄를 저지르는 것은 전혀 차원이 다른 일' 이라고 말하고 "국민들에게 주는 실망과 배신감의 크기도 다르고, 역사적 사실로서의 의미도 다르지만 그보다 더 중요하게 고려된 것은 사실대로 가는 것이 원칙이자 최상의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노 전 대통령은 또 (그러한 사실을)'몰랐다니 말이 돼?' 라는 의문이 상식에 맞는 일이긴 하지만 '중요한 것은 증거' 라고 강조하고 "박 회장이 내가 아는 사실과 다른 이야기를 했다고 합니다. 보도가 사실이 아니기를 바랍니다" 라고 해 자신이 직접 돈을 요구했다는 보도내용이 사실이 아님을 강조했다.

또 "보도가 사실이라면 저는 박 회장이 사실과 다른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는 무슨 특별한 사정을 밝혀야 하는 부담을 져야 할 것입니다" 라고 한 노 전 대통령은 "저는 박 회장이 검찰과 정부로부터 선처를 받아야 할 일이 아무 것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그의 진술을 들어볼 수 있을 때까지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라고 밝혀 박연차 회장에 대한 수사에 자칫 다른 요인이 개입될 것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그 동안 계속 부끄럽고 민망스럽고 구차스러울 것이지만 그래도 성실히 방어하고 해명을 할 것" 이라고 밝힌 노 전 통령은 "어떤 노력을 하더라도 제가 당당해질 수는 없을 것이지만, 일단 사실이라도 지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라며 글을 마쳤다.

노 전 대통령의 이러한 입장표명은 지난 7일 '정상문 비서관을 통해 권양숙 여사가 받았다는 돈이 언론을 통해 자신이 부탁해서 받은 것으로 보도' 됨에 따라 이를 해명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균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