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연자루...녹색 디자인의 멋과 생활은
상태바
연자루...녹색 디자인의 멋과 생활은
  • 영남방송
  • 승인 2009.04.17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에는 유난히 디자인 관련 행사들이 많았다. 이는 디자인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그만큼 성숙하였음을 증명하는 현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 대표적 행사인 ‘2008 공공디자인엑스포’는 ‘공간의 재생과 친환경 디자인’을 주제로 열렸는데 국제심포지엄이 끝나고 초청 연사들이 함께 하는 편한 자리가 마련되었다. 옆자리에 앉았던 네덜란드에서 온 연사가 사용하는 가방이 눈에 들어왔다. 그는 커다란 ‘프라이탁’가방을 사용하고 있었다.

그에게 '프라이탁' 가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물어보았다. 그는 자신이 사용하는 가방이 다소 비싸게 보일지도 모르지만 품질에 있어서나 디자인 정신에 있어서 아주 훌륭한 가방이라고 말했다. 그 가방을 10년 넘게 사용하고 있다는 점도 빼놓지 않았다.

프라이탁은 1993년 그래픽 디자이너인 마르쿠스 프라이탁과 다니엘 프라이탁형제가 스위스 치리히 마그에 설립한 가방회사이다. 이 회사의 가방은 방수를 위해 타르 칠을 한 타폴린이라는 천을 재료로 하여 만들어진다. 그런데 타폴린 천은 수송용 트럭 등에서 흔히 내용물을 가리기 위해 사용되는 재료이다.

프라이탁 형제는 이 천을 폐기된 트럭에서 분리한 후 세척하여 가방 재료로 다시 사용했다. 가방 끈은 자동차 안전벨트를 재활용해 만들고 폐기된 자전거 타이어를 타폴린 천의 끝 부분을 마무리 하는 데 사용했다.

이렇게 제작된 가방은 견고할 뿐만 아니라 원래 트럭에 사용된 천에 인쇄되었던 다양한 광고 문구나 이미지가 독특한 장식적 역할을 하여, 이 세상에 하나밖에 존재하지 않는 디자인을 가지게 된다. 이 가방은 저렴한 편은 아니다. 그러나 많은 세계인들이 이 가방을 메고 다닌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그가 프라이탁 가방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자랑스러워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자신의 스타일로 소비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가 친환경 디자인과 관계하는 사람이라는 점에서 당연할 수도 있지만 오늘날 이것은 특수한 현상이 아니다.

우리는 친환경 이슈를 대하는 최근 소비자들의 태도와 행동방식이 이전과 많이 다르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이전에 친환경은 하나의 윤리적 가치였다. 친환경 제품 소비자는 윤리적 의식으로만 그것을 소비하였다. 때문에 환경 문제는 무겁고, 진지하며 따라서 일상의 삶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않는 측면이 있었다.

그만큼 환경의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이기도 하지만 이제 친환경이 중요한 소비 코드로 자리하고 있음을 드러내는 것이기도 하다. 친환경 소비행위를 통해 자신이 누구인지를 사회적으로 확인받으려 하는 새로운 문화는 삶의 공간에서 환경 이슈를 지속적으로 확대시킬 것이다.

그러나 현실에서 ‘환경’은 ‘경제적 이윤확대’보다 항상 부차적인 것으로 자리해왔다. 그 둘은 서로 적대적 관계로 여겨졌고 따라서 '빅터 파파넥'은 한동안 미국 주류 디자인계에서 언급을 꺼리는 금기시되는 이름이었다. 그러나 시간의 시험은 모든 것을 변화시켰다. 디자인에서 친환경은 더 이상 경제적 이익과 대립되는 개념이 아니다. 둘은 너무나 가깝고 지나치게 가깝다.

최근 노트북 신제품을 발표한 애플사의 사례는 변화한 둘의 관계를 명확히 보여준다. 신제품 발표장에서 '스티브 잡스'와 '조나단 아이브'는 자사 제품의 뛰어난 기능이나 매력적인 외형을 강조하지 않았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명확하다. 친환경은 이제 피할 수 없는 디자인의 가치이다.
오창섭 (건국대 디자인학부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