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의학칼럼) 알송달송한 간염 A, B, C, D, E형
상태바
(의학칼럼) 알송달송한 간염 A, B, C, D, E형
  • 영남방송
  • 승인 2009.05.16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염은 술, 약물 등에 의해서 올 수 있으나 가장 많은 원인은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간염이다.

현재까지 인체에서 임상적으로 문제가 되는 경우는 A형, B형, C형, D형 및 E형 5가지 바이러스에 의한 간염으로 밝혀져 있다.

간염바이러스 감염될 경우 급성간염과 만성간염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A형과 E형은 급성간염만 일으키나 B형, C형, D형은 급성간염을 일으킬 뿐 아니라 만성으로 오랜 기간 몸속에서 문제를 일으키며 간경변증과 간암으로 이어진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40대 성인에서 간질환으로 인한 사망이 1위이며 30대, 50대에서도 간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다.

이뿐 아니라 간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다른 나라에 비해서 매우 높으며 암으로 인한 사망 중 위암 다음으로 높았다.

이 처럼 우리나라에서 간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은 이유는 첫째로, 우리나라 전인구의 약 5~10%가 만성 B형간염 바이러스 보유자로 이중 상당수가 만성간염을 앓고 있거나 앞으로 만성간염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만성간질환의 대부분(약 60~75%)이 B형 간염 바이러스와 관련 있다.

둘째로 우리나라 성인 남자의 술 소비량이 세계적으로 높은 것도 한 원인이 될 것으로 생각되며 이외에도 만성 간질환의 약 15-20%를 차지하는 C형간염, 쉬지 않고 일하는 직장인들의 과로 및 스트레스도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간염 바이러스 중 1965년 Blumberg 박사에 의해서 처음으로 B형간염 바이러스의 표면항원(HBsAg)이 발견되어 간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규명되기 시작했다.

이 후 간염바이러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그 이후에 A형, D형이 각각 차례로 밝혀졌고 1989년 미국 Chiron 연구소의 연구진에 의하여 그동안 非A非B(이하 NANB) 으로 알려져 왔으나 그 병원체가 규명되지 않았던 C형이 밝혀졌다.

또한 NANB 간염 중 발병과정과 전염경로가 다른 유형의 간염은 E형 바이러스에 의한 것으로 밝혀져 이제는 혈청검사로 5가지형의 바이러스에 의한 간염을 진단할 수 있게 되었다.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서 감염되어 간염이 발생할 경우에는 임상증상이 원인 바이러스에 따라서 약간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비슷하다.

급성간염의 임상증상은 간염바이러스의 감염 후 일정한 잠복기간을 경과한 후 식욕부진, 오심, 구토, 소화불량,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과 피로감, 무력감, 발열, 두통 등의 전구증상이 나타나고 뒤이어 황달이 나타난 후에 서서히 임상증상이 호전되며 황달이 소실되면서 회복된다.

A형에서 E형까지 모두 급성간염이 올 수 있으나 A형, E형과 달리 B,C,D형 간염은 일부에서 만성으로 진행되어 만성간염, 간경변증, 간암으로 진행할 수 있다.

최근 G형 간염 바이러스가 규명되어 또 다른 간염바이러스로 연구되었으나 병원성이 뚜렷하게 규명되지 않아 간염바이러스로 아직 인정되지는 못하였다.

급성 바이러스성 간염은 바이러스 유형에 따라서 잠복기간, 전파경로, 임상경과, 만성간염의 진행여부 등이 서로 조금씩 다르다는 것이다.

김도영 (세브란스병원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