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노인생애 체험 “할아버지 할머니께 더 잘할께요”
상태바
노인생애 체험 “할아버지 할머니께 더 잘할께요”
  • 김향미 기자
  • 승인 2010.08.10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천시, 어린이 자원봉사학교 대구시니어체험관에서 노인생애체험실시
   
 
  ▲ 경사로체험.  
 
영천시종합자원봉사센터는 주변으로 관심을 넓혀가는 아동기에 노인의 불편을 직접 겪어보는 특별한 생애체험으로 어르신에 대한 이해와 봉사의 가치를 배우는 어린이 자원봉사학교를 8월 9일 과 8월 10일 이틀 동안 운영한다.

세계 최저의 출산율과 늘어나는 평균수명으로 급속하게 진행되는 고령사회에서 어르신의 정서적 안정과 자존감을 살리는 나눔의 손길이 절실히 필요한 현실에서 노화로 인한 신체적 불편과 생활적응의 어려움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체험학습은 많이 요구되었다.

특히 나눔에 처음 눈을 뜨기 시작하는 초등학생들이 노인봉사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가족과 함께하는 활동을 추진하는 영천시는 80여명의 가족들과 함께 대구시니어체험관을 방문하여 노인이 되어 떠나는 일상체험여행을 가진다.

일상생활속에서 맞닥뜨리는 노인들의 고충과 불편을 오감으로 직접 느껴보는 체험활동은 시야가 일부분 가려지는 백내장안경, 몸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도록 하는 척추관절보호대, 손바닥의 감각을 무디게 해주는 노인체험용 장갑, 귀마개, 발목추 등 특수제작 된 장비 등을 착용함으로써 노인으로 살아가는 다양한 어려움에 부딪히게 된다.

신발신고 벗기, 신문과 책보기, 계단오르기, 버스타기 등 평소라면 아무 불편없이 하던 간단한 일상행동들도 몇 배의 힘과 시간이 들고‘내몸이 천근만근’이라는 노인들의 말씀에 공감하게 되는 다양한 가상체험은 어르신들의 시각에서 사물과 주위를 볼 수 있게 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센터관계자는 “미리 노인이 되어봄으로써 가족의 소중함과 함께 어르신의 입장을 먼저 헤아려 봉사를 실천하게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