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주민이 운영하는 ‘자립형 지역공동체 사업 추진’
상태바
주민이 운영하는 ‘자립형 지역공동체 사업 추진’
  • 우진석 기자
  • 승인 2010.08.17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립형 공동체 사업 7개 선정, 행안부 추천 … 5억8000만원 투입 계획

울산시는 8월 17일 오후 3시30분 본관 7층 상황실에서 주봉현 정무부시장, 울산상공회의소, 울산.양산 경영자총협회, 울산발전연구원, 울산노동지청, 산업인력공단, 부산울산중기청, 울산여성회관, 시 및 구.군 공무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8차 지역일자리 창출 전략회의’를 개최한다.

이날 회의는 △일자리창출 추진실적 보고 △자립형 지역공동체 사업 선정 등으로 진행된다.
행정안전부는 지역에 산재해 있는 각종 자원(향토‧관광‧문화‧자연자원 등)을 활용한 다양한 비즈니스 사업, 저소득 취약계층, 재래시장 등 중소상인들에게 많은 기회와 이익이 제공되는 사업, 민간시장이나 행정서비스를 통해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어려운 다품종 소량 서비스 등 보완적 틈새 일자리사업을 ‘자립형 지역공동체 사업’으로 선정, 오는 9월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간다.

이와 관련하여 울산시는 이번 제8차 지역일자리 전략회의에서 자립형 공동체사업을 결정키로 하고 구.군에서 제출된 12개 사업에 대하여 사업의 우수성, 사업주체의 견실성, 지속적 고용창출 가능성을 고려하여 7개 사업을 최종 선정, 행정안전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당초 행안부의 구.군별 1개 사업 추진 안보다 2개 사업이 많은 총 7개의 사업을 추천, 대상사업이 모두 선정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다할 방침이다.

울산시의 자립형 지역공동체사업(안)은 사업비 5억8000만원(잠정)이 투입되며, 오는 8월 18일까지 행안부에 대상사업을 추천하고, 행안부에서 8월말 사업이 최종 선정되면 9월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간다.

울산시 주봉현 정무부시장은 “정부의 최우선과제가 ① 일자리 창출 ② 친서민정책(차상위계층 지원)인데 이 정책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사회적기업’과 ‘자립형 지역공동체사업(Community Business)’으로 지역수요 및 지역자원에 기반을 둔 특성 있는 사업 발굴을 통하여 ‘자립형 공동체사업’을 육성하고, ‘지역풀뿌리형 사회적기업’을 발굴 육성할 수 있도록 시와 구․군 및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한편 ‘자립형 지역공동체 사업’은 외환위기 이후 계속된 고용 없는 성장의 구조화, 재정건전화 기조 속에서 새로운 대안 및 블루오션을 전략적 발굴.육성할 필요가 있고, 그간 마을만들기 사업 등은 관주도 및 보조금 지원방식으로 추진되어 불요불급한 사업추진 및 서비스 과잉공급이 초래됨에 따라, 행정에서는 간접적으로만 지원하고 주민주도로 내실 있는 경영을 통해 지역문제와 과제를 해결토록 유도할 필요가 있었으며, 또한, 지역실정을 제일 잘 아는 자치단체 중심으로 지역거버넌스를 통해 지역특성에 맞는 사업을 육성하도록 사업의 패러다임 전환 필요에 따라 계획이 입안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