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 '氣' 막고 있는 남해고속도 밀어내고 새로운 김해만들자!
상태바
김해 '氣' 막고 있는 남해고속도 밀어내고 새로운 김해만들자!
  • 조유식 취재본부장
  • 승인 2011.03.07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회국도 남쪽 부산관할부터 서김해일반산업단지 옆까지 이전해야
고속도로와 우회도로 사이 택지 도시개발 새로운 김해 청사진 필요
택지 1500만 평 개발, 새로운 김해형성 기반되고 약 1조 원 기금 확보


1973년 11월 남해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김해는 수혜자이기도 했지만, 피해자이기도 하다는 것이 풍수지리학자들의 주장이다. 학자들은 남해고속도로가 김해의 앞을 가로막고 있어 옛 읍성 내에서 큰 인물이 나지 않고 있고 재력가도 점차 사라질 것이라고 예견하고 있다.

50만 김해시의 시 청사 앞은 경전철과 남해고속도로가 하늘 높이 가로막고 있고 시청 좌우 약 10Km가 고속도로에 막혀 도시가 반달 형태로 불균형을 이루고 있다.

   
 
  ▲ (개발 전) 현재의 김해시청 앞 남해고속도로와 14번 우회국도 사이 전경. 동김해와 서김해가 김해시청을 중심으로 좌ㆍ우로 나뉘어져 불균형적인 도시가 돼 있다.  
 
   
 
 

▲ (개발 후) 남해고속도로를 14번 우회국도 옆으로 밀어낸 후 조성된 새로운 김해신도시 김해시청 앞 전경. (점선 안) 정하동, 흥동, 내동, 북부동, 회현동, 부원동, 동상동, 삼정동, 활천동, 삼안동, 지내동 등이 확 트여 새로운 김해시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김해가 인구 100만 시대를 준비하고 시 청사를 중심으로 계란형의 타원형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남해고속도로를 지금의 자리에서 남쪽으로 평균 약 1.3km 이상 떨어진 우회국도 남쪽 부산 가락동 관할까지 밀어내고 주변 토지 약 1500만 평 중 1차 400만 평에 대해 행정종합복합타운, 부산ㆍ경남 최대 청정 복합주거단지 조성을 비롯한 최첨단 미래 신도시 김해를 만들어야 한다. (사진 조감도 참조)

기존의 남해고속도로를 이전하는 사업은 보통 일은 아니다. 엄청난 예산도 들어갈 것이고 공사 기간도 상당할 것이 분명하다.

하지만 남해고속도로를 밀어내야 하는 사업은 새로운 김해만들기의 첫 번째 걸림돌이기에 반드시 관철시켜야 한다.

김해시민들의 최대 숙원 사업이기 때문에 시민들이 일치단결하여 서명운동을 통해 건의서를 정부에 보내는 등 이전 촉구를 하면 큰 문제 없이 관철될 수도 있다고 본다.

지금의 남해고속도로와 우회국도 사이 농지를 친환경 첨단스마트도시로 조성하여 공동주택단지, 미래산업단지, 문화관광 상설공연 거리단지 등으로 개발해야 한다. 

이 부지에 공공청사 타워를 건립하고 아파트 단지와 첨단사업 단지를 비롯해 종합운동장 건립, 여객터미널 등 시민편의시설을 갖추게 되면 김해는 새로운 도시가 될 수 있다.

새로운 김해신도시 개발사업비는 김해시가 공영개발로 추진하여 공동주택단지 분양 등으로 약 1조 원 정도 개발 이익을 창출할 수 있고 행정복합타운 조성사업에도 별문제 없이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전직 한국토지개발공사 핵심관계자의 말이다.

또한 불암동 입구 산자락을 막아 놓고 구 김해읍 내 앞길을 쭉 뻗어 주촌 양동리 산자락까지 연결, 김해의 옛 읍성이 큰 연못 형태가 되어 답답한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답답함도 고속도로가 밀려나면서 모두 해결할 수 있고, 시청을 중심으로 동김해와 서김해로 갈라져 있는 도시도 하나의 지역으로 형성되어 김해시의 중심도시가 될 수 있다.

세월이 갈수록 김해가 시끄럽고 정치 인물들이 몰락하거나 각종 구설수에 오르고 있는 김해!

원인이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우리들의 의지보다는 외부적인 영향에 의해 이러한 일들이 더욱 많았다고 본다.

혹 이러한 일련의 일들이 김해의 앞을 막고 있는 고속도로가 그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주장하는 풍수학자들과 고승 대덕 스님들이 있고 또 매년 4~5백억 원에 달하는 경전철 운행 적자분 보전하느라 시민 숙원 사업과 시민복지사업, 문화향취사업 지원 등의 애로점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인구 100만 시대를 대비한 대도시 김해의 안정과 시민이 행복하고 건강하며 더 큰 세상으로의 비상을 꿈꾸는 지도자들의 여망이 실현되는 김해를 만들기 위해서는 국도와 고속도로 사이의 금싸라기 땅을 묵혀 둘 것이 아니라 대대적으로 개발하는 특단의 정책도 필요하다는 것이 조유식(새로운김해만들기시민포럼 상임대표/김해시 명예시장) 대표와 인제대, 가야대 도시개발 및 사회복지 분야 교수들이 주장하고 있다.

이곳이 개발만 되면 탁 터인 김해가 되고 가락왕도로서의 옛 `氣`운과 명성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 30여 년 전 범어사 주지 화엄선사의 예견이기도 했다.

고속도로 공사 후 김해의 천운(天氣)과 지운(地氣) 막혀 큰 인물 나지 않고, 재력가 없이 늘 시끄럽기만

   
 
  ▲ 김해시청이 경전철 교각과 남해고속도로에 꽉 막혀 있다.  
 

천운(天氣)이라는 것은 넓고 넓은 우주 공간을 바탕으로 그 안에 있는 별과 달, 구름, 바람의 움직임을 말하고, 지운(地氣)은 땅의 움푹 파인 곳, 평평한 곳, 바람이 몰아치는 곳, 물이 많이 흐르는 곳, 높은 산을 이루는 곳 등을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지운과 천운에 속하는 빛과 바람 등의 기운이 잘 융화되어 있는 곳을 충화하는 곳이라고 부르고 있다.

사람들은 하늘의 기운과 땅의 기운을 반드시 동시에 받아야 출세도 하고 부자도 되며 잘 살 수 있다고 믿으며 마을 앞이나 집 앞의 `氣`를 막는 일이 없도록 주의했다고 한다.

`氣`가 막힌 마을에는 부자가 3대를 잇지 못하고 큰 인물이 나지 않으며 설사 인물이 난다 해도 그 명성이 오래가지 않고 늘 구설수가 따르게 된다고 전해오기도 한다.

가난해도 집 앞을 막지 말고 하늘을 열어 놓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살다 보면 가난도 면하고 출세의 길도 열릴 수 있다는 것이 선인들의 말씀이다.

이러한 가르침들을 중시해 볼 때 김해 중심도시를 가로막고 있는 남해고속도로가 김해의 대문을 막고 있는 형상으로서 김해의 천운(天氣)과 지운(地氣)의 흐름을 막고 누르고 있어 김해에 인물이 나지 않는다는 설이 있다.

즉, 1973년 남해고속도로가 생기면서 김해의 앞들을 가로막았고 1980년 확장공사로 고속도로 폭은 약 세배 정도 늘어났다. 남해고속도로 완공 이후부터 김해가 시끄럽고 김해출신 정치인들이 줄줄이 중도 하차했다.

고속도로 안쪽 안동에 있던 김해의 대표기업이던 한일합섬이 문을 닫았고, 옛 김해 읍성 안에서 제법 부자로 떵떵거리던 재력가들이 하나둘씩 몰락하기 시작하여 이제는 그 흔적조차 찾기 힘들 정도로 몰락했다.

김해시장, 군수들의 중도 하차와 사망, 시ㆍ군 의원과 의장 출신들의 비리와 큰 정치 진입 실패, 김해출신 국회의원들의 구속과 당선무효로 재선거를 치루는 등 지탄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모두가 대단하고 훌륭했던 분들로 김해가 낳은 인물들이었지만 그 명성은 오래가지 못했다.

그 원인이 개인들에게 있기도 하겠지만 무엇보다 `氣`의 흐름이 저들의 비상을 막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따라서 언젠가는 저 남해고속도로를 지금의 국도 우회도로(불암동, 주촌까지) 옆 남쪽 가락동 관할지역으로 밀어내어 김해의 대문을 활짝 열어 김해의 기를 되찾아야 한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반드시 남해고속도로는 밀려 나가야 하고 이곳 1500만 평 중 우선 400만 평은 개발되어 새로운 김해도시형성에 기반이 되어야 한다.

김해의 풍요로운 미래를 위하고 변형된 김해시를 바로잡아 인구 100만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도 이 사업은 장기적으로 김해의 숙원사업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고속도로와 국도의 주변을 언제까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어 둘 것이 아니라 풀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 활용해야 한다.

남해고속도로를 우회국도 자동차전용도로 부산 쪽으로 밀어내면 김해시는 고속도로 이전 부지와 우회국토 사이 신도시 개발용지 약 2000여만 평이 확보되는 것이다.

이 엄청난 부지를 하루속히 공영개발하여 100만 시대를 대비한 도시다운 도시 김해를 만들고, 개발 이익금으로 김해의 부채를 탕감하여 아름답고 살고 싶은 복지도시 김해를 만들 수 있도록 김해의 정치지도자들이 마음을 모아 주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