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한-미 쇠고기 검역주권 명문화?
상태바
한-미 쇠고기 검역주권 명문화?
  • 영남방송
  • 승인 2008.05.19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과 미국이 한미 쇠고기 협정과 관련하여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생할 경우 한국이 중단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방안을 협정문에 명문화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는 18일 밤 국회 통외통위원장실에서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 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심야 회의를 열고 이같이 보고 받았다.

정운천 장관은 이 자리에서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에 따른 검역 주권의 일부를 회복하는 방향으로 미국과 추가 협의를 하고 있으며 협상의 성과가 있다고 보고했다.

민주당 통외통위 이화영 간사는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광우병이 발생할 경우 한국이 검역주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협정문에 담는 방안에 대해 한미간 진전을 보이고 있으며, 조만간 발표될 것이라는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어 협정문에 반영될 검역 주권의 수위와 관련, "미국 무역대표부(USTR) 수전 슈워브 대표가 발표한 내용을 협정문에 반영하는 정도"라고 설명했다.

지난 13일 슈워브 대표는 쇠고기 협상과 관련해 "우리는 국민 건강과 안전 우려를 매우 심각하게 고려하며 모든 정부는 자국 국민을 건강 및 안전 위협으로부터 보호할 책임이 있다고 믿는다"며 "GATT 20조 규정에서 요구하는 기준이 충족될 경우 이 규정에 따라 한국이 국민 건강을 보호하는데 필요한 조치를 취할 권리를 보호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의원은 이어 "월령 문제 등 구체적으로 재협상이 된 것이 아니므로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라며 "정부 발표를 지켜본 뒤 당의 입장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날 회의에서 유 장관 등은 23일로 회기가 끝나는 17대 국회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 동의안의 통과를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오후 2시 외교통상부는 한미 쇠고기 협상과 관련해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이 브리핑을 할 계획이었으나 미국과의 협의 부족으로 오는 20일로 브리핑을 연기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