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좁은 골목길 화재 경량소방펌프차가 잡는다
상태바
좁은 골목길 화재 경량소방펌프차가 잡는다
  • 변삼석 기자
  • 승인 2012.02.08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초로 일선 소방서에 경량소방펌프차 배치

부산시 소방본부(본부장 이동성)는 일선 소방서 중에서는 전국 최초로, 중부소방서에 ‘경량소방펌프차’를 배치․운용한다고 밝혔다.

소방본부는 중부소방서 관할 지역(중구, 서구, 동구 초량동)에 대형 재래시장인 국제시장과 고지대 밀집주택 등 좁은 골목길이 많이 위치하고 있음에 따라 경량소방펌프차를 우선 배치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2월 9일 오후 2시 국제시장에서 중부소방서(서장 김진수) 주관으로 경량소방펌프차 성능 시험 및 민관합동 소방통로 확보훈련이 실시된다. 이번 훈련에는 중부소방서 및 중구청 소속 직원 및 국제시장 상인으로 구성된 자위소방대, 중부소방서 119길라잡이 등 50여 명이 참여해 경량소방펌프차를 이용한 화재 진압 실연에 나서게 된다.

이번에 배치된 ‘경량소방펌프차’는 1톤 화물차를 개조하여 특수장비를 장착해 만든 것이다. 차폭 1.73m로, 최소 2m의 도로까지 진입이 가능하다. 호스 길이는 100m로 호스 연장 시 200m까지 물을 끌어올 수 있다. 총600ℓ의 물을 실을 수 있고 탑재된 물 소진 시에는 소방펌프차, 인근 소화전에 연결해 계속 방수할 수 있다.

일반 소방펌프차(차폭 2.42m)가 들어가기 어려운 좁은 골목길에 먼저 진입해 일반 소방차가 소방호스를 준비하는 시간에 화재를 진화함으로써 초기 화재 진압을 위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번에 훈련이 실시되는 국제시장은 지난 2009년 국제시장 실내사격장 화재 시 좁은 시장 통로로 인해 화재진압에 어려움을 겪었다. 또한, 국제시장에는 ‘만물의 거리(도로 폭 3.5m), 아리랑 거리(3.4m), 젊음의 거리(3.5m), 청춘의 거리(3.7m)’ 등 좁은 길이 산재해 있으며, 이들 거리에는 자판, 상품들이 양쪽으로 전시되어 있어 소방차 진입 및 초기 화재 진압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또한, 주택가에서도 점차 늘어나는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인해 소방차 진입이 어려워 눈앞에 불길을 보고도 소방호스 연장 등으로 시간이 지체되어 불길을 초기에 잡지 못하는 안타까운 일들이 많았다. 이에 따라 일선 소방서와 시민들은 소형 소방차의 도입을 절실히 요구해 왔다.

부산시 소방본부 관계자는 “이번 경량소방펌프차 배치를 통해 재래시장 및 고지대의 좁은 골목으로 인해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현장에서 적극적인 대응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히면서, “향후 경량소방펌프차의 효용성 등이 검증되면 확대․배치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