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대구 '솔라시티' 사업 추진
상태바
대구 '솔라시티' 사업 추진
  • 조정이 기자
  • 승인 2007.10.20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발전시설 등 7곳 선정 61억원 투자
 
내용 이미지

 

       태양광시설 디자인, 가정용 연료전지 모니터링사업 등 적극참여

 

  대구시가 계획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보급 등 솔라시티 사업이 의욕적이며 다양하고 내실 있게 추진되고 있어 솔라시티 도시로서의 면모를 착실히 다져가고 있다.

 

 산업자원부가 발표한 2008년도 신·재생에너지 지방보급사업의 경우 대구시가 신청한 세계육상경기대회장 태양광발전시설 등 7개 사업이 선정되어 국비와 시비 등 61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추진될 예정이다.

 

 이는 축산바이오·풍력·해양에너지 등 지역 특수성을 제외할 경우 16개 광역시·도에서 가장 큰 사업규모이며, 태양광·소수력ㆍ지열 연료전지 등 에너지원도 다양하다.

 

  특히, 2011세계육상경기대회장 및 동대구 톨게이트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 안심하수사업소 태양광발전시설 등 2개 사업은 세계인의 시선 집중과 대구 관문이라는 입지에 착안하여 산업자원부가 올해 처음 시행하는 공공디자인개선 공모사업에 응모하여 선정됨에 따라 총사업비 1억 8천만 원(국비 135백만원, 시비 45백만원)으로 디자인을 개발하여 대구의 랜드마크적 관광자원화를 기할 계획이다.

 

  대구시는 이외에도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하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가정용연료전지(1㎾)모니터링 사업에도 적극참여 함으로써, 향후 도래하게 될 연료전지시대를 지역산업화와의 접목을 준비하고 있다.

 

  금년도에 시범적으로 추진한 태양광주택보급지원 사업의 경우에도 200가구 보급목표를 획기적으로 조기 달성함에 따라 2008년도에는 300가구로 목표를 상향 설정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동구 신서동에 들어서는 혁신도시에는 공공·개인 등의 모든 건물에 태양광발전시설, 태양열급탕시설, 지열 등 적용가능한 모든 신·재생에너지시설 도입을 의무화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솔라 타운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러한 목표의 완벽한 달성을 위하여 대구시는 신ㆍ재생에너지 적용방안 용역사업도 예정되어 있다.

 

  또한 현재 추진되고 있는 신천변솔라파크조성 용역이 완료되면 시민들이 신·재생에너지를 직접 보고 체험 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며  영남권지역에너지센터(2010년 완공)를 유치하여 건립추진 함으로써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및 보급과 관련산업 창출의 메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시민단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시민햇빛발전소가 건립되고 하수처리장 등 공공시설에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되고 있거나 계획 중에 있는 시내 모든 공공건물 옥상을 활용한 태양광발전 사업들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대구시 전체가 솔라타운으로서의 진면모를 들어내게 될 것으로 보인다.

조정이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