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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짜 친환경 농수산물 소비자만 속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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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짜 친환경 농수산물 소비자만 속고 있다.
  • 특별 취재팀
  • 승인 2013.10.29 06:5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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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짜 친환경 농수산물 국민 건강 위협하고 있다

검찰- 올해 8개월간 가짜 인증서 남발 총 4292건 적발
판매장- 일반 농수산물에 비해 3~4배 비싸지만 잘 팔려
브로커- 농가 5700여 곳 끌어들여 보조금 30억 원 착복


각종 환경오염이 사회 이슈가 되고 될 때마다 소비자들은 자녀와 가족들을 위한 보다 더 안전한 먹거리를 찾게 된다. 

대형마트 등에 진열된 정부가 허가한 친환경 인증기관들로부터 인증을 받은 농수산물들이 일반 농수산물 보다 3~4배 비싸지만 소비자들은 친환경 농수산물을 선택한다.

이처럼 우리 아이들을 비롯하여 가족들의 밥상에 올라있는 친환경이라고 하는 농수산물 대부분이 가짜라는 것이다.

최근 검찰이 가짜 친환경 인증서를 남발한 인증기관을 적발하여 기소했다.

지난 16일 서울 서부지검 부정식품 사범 합동단속반(반장 김한수)은 친환경농산물 인증사업 관련 비리 혐의(허위공문서 작성 및 업무상 배임 등)로 전남 장성군 부 군수 박 모씨(59) 등 11명을 구속기소하고 관련자 15명을 불구속기소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인증기관 운영자 12명, 브로커 10명 등 22명은 지난 2010년 5월부터 최근까지 전국 5000여 곳 농가를 끌어들여 묘지, 저수지, 도로 등에 거짓 인증을 남발하는 수법 등으로 보조금 22억3000만 원을 받아 챙긴 혐의다.

친환경 농산물 인증제도는 친환경 농업의 육성과 소비자보호를 위해 국가 또는 지정된 민간인증기관이 친환경농산물을 인증하는 제도로서 쌀과 보리 콩 과일 채소류 등 2백여 가지가 넘는다.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확인할 방법도, 구분해낼 방법도 없다. 시장에서 구매할 때 친환경이라고 하니 그런가 보다 할 뿐이다. 이런 점을 악용해 친환경농산물 인증 및 유통에 비리가 끊이지 않는 것이다. 올 들어 8월까지 생산단계 4195건, 유통단계 97건 등 총 4292건이 적발됐다. 최근엔 인증기관과 지자체 공무원, 브로커가 짜고 가짜 인증을 남발해 오다 이번에 검찰에 무더기로 적발된 것이다.

친환경 농산물이란 농약과 화학비료 등을 전혀 사용하지 않거나 최소량만을 사용해 생산한 농산물을 총칭해 말하는데, 다시 세분해 농약과 화학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 농약은 전혀 사용하지 않고 화학비료는 약간 사용한 무농약, 농약과 화학비료를 기준량의 절반으로 사용한 저농약으로 구분한다.

브로커들이 소개비, 농자재 보조금 등을 노리고 친환경농산물 인증기관과 모의해 거짓인증을 남발한 사례도 적발됐다.

우선 브로커들은 친환경 농산물 생산의지가 없는 농가들을 상대로 "농자재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고 유인해 거짓인증이 가능한 인증기관을 소개해주고 그 대가로 농가당 15만~25만 원인 인증보조금의 30%를 챙겼다.

이어 브로커에게 소개비를 지급해야 하는 인증기관은 현장심사를 제대로 할 경우 적자를 면할 수 없어 수돗물, 야산의 흙을 시료로 사용하는 등 거짓인증을 하는 악순환이 반복됐다.

이와 함께 농산물유통업자 2명은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거짓인증을 바탕으로 일반농산물을 친환경농산물로 둔갑시켜 학교 급식업체 등에 판매해 7억여 원 상당의 부당이득을 취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브로커가 막대한 소개비를 챙기면서 거짓인증을 유발하고 있음에도 현행 법률에 따르면 거짓인증에 직접 관여하지 않은 브로커는 처벌하기 어렵다"며 "추후 현실을 반영하는 법 개정을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간인증기관이 난립해 부실인증이 유발되는 현실에 대한 대책 없이 인증업무를 민간에 모두 이관할 경우 부작용이 커질 수 있다는 의견을 농림축산식품부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검찰은 적발된 친환경 인증기관들에 대한 인·허가 취소 등 행정처분과 보조금 환수 등을 위해 관계기관에 수사결과를 통보했다

검찰의 통보를 받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주부터 시중에서 친환경 농산물 인증표시 위반행위를 특별조사에 나섰다. 엉터리 인증마크를 남발하고 지방자치단체 보조금 수십억 원을 착복한 인증기관과 브로커 등을 검찰이 적발해 통보하자 부랴부랴 단속에 나서고 있다.

인증 평가와 관리 부실은 비단 친환경농산물을 넘어 국내 산업제품과 서비스 전반에 걸쳐 이미 광범위하게 누적된 상태다. 이젠 시늉뿐인 부처별 현장단속 같은 대책보다는 민간인증제 운영 전반에 대한 근본적 개선책이 절실하다.

지난 2007년 37개에 불과하던 인증기관은 7년 사이 76개로 2배가량 증가했으며 인증 건수도 2010년 1만3966건에서 지난해 1만6149건으로 늘었다.

한편,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 지난해 실시한 친환경 농산물 인증 사후 관리 조사(2011년 기준) 결과 전남에서만 4840 농가가 인증 취소나 표시사용 정지 등 행정처분을 받은 바 있다.
이는 전국 취소 건수 9155건의 절반을 웃도는 수치다. 2010년의 경우 전남에서 2155농가가 인증 취소된 것을 감안할 때 1년 만에 2배 이상 급증한 셈이다.

다음은 본지가 2008년 단독으로 심층취재를 통해 김해 홈플러스 등에서 판매하다 적발된 가짜 친환경 채소류 관련 보도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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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매일 2008년 11월 11일 보도)

① 홈플러스, 가짜 친환경 농산물 판매

소비자 속여 30%~두배 폭리
홈플러스 일반 농산물이 친환경 농산물로 둔갑

농가사이 '쉬쉬'
두배 이상 폭리

감시.감독 소홀
국민 건강 외면

 

   
 
  홈플러스에서 판매된 문제의 가짜 친환경 농산물을…  
 

국민들 사이에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시중에서 일반농산물에 비해 많게는 두배, 적게는 30% 이상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는 친환경 농산물 중 특히 엽채류에서 일반농산물이 친환경농산물로 둔갑,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본지 단독취재 결과 드러났다.

특히 일부 유통업체나 친환경농산물 재배농가에서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시기를 이용, 일반농가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친환경농산물로 포장, 홈플러스 등 대형매장에 공급함으로써 일반농산물에 비해 비싼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이같은 사실은 친환경농산물 농가 사이에서는 이미 공공연한 비밀로, 친환경농산물 생산의 감시. 감독업무를 맡고 있는 농산물품질관리원이나 대형마트에서 운용한다는 자체관리시스템이 제대로 가동되고 있는가에 대해서도 의문을 가중 시키고 있다.
 

 

   
 
  일반 농산물이 친환경농산물 농가로 옮겨지고 있는 장면이 취재진의 200m 카메라에 잡혔다.  
 

본지에서 일반농산물이 친환경농산물로 둔갑하여 판매되고 있다는 정보를 확보, 취재에 나선 것이 지난 10월 초. 밀양의 한 농가에서 생산된 농산물이 친환경농산물로 둔갑, 중간 유통업체를 통해 홈플러스 등에 납품되고 있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었다.

중간 유통업체 C농산이 납품하고 있는 곳은 부산과 경남 일원의 홈플러스 매장 10곳. 김해점, 마산점, 창원점, 진주점, 밀양점과 부산의 가야점, 센텀점, 아시아드점, 서부산점, 감만점 등으로 상추, 쑥갓, 민들레, 근대, 치커리, 케일, 오크립, 청경채, 엔디브, 로메인 등 엽채류를 생산농가에서 공급 받아 10개의 홈플러스로 납품했다.

일부 생산농가와 중간 유통업체에서 일반농산물을 친환경농산물로 둔갑시키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했다. 본지 취재진에 의해 확인된 방법은 일반농산물 생산농가에서 친환경 농산물 생산자의 박스에 엽채류를 담아 외부로 유출하고 그것을 일단 저장고에 보관한 다음 납품처로 공급하는 것.

실제로 취재진은 밀양 하남읍의 한 일반 농가(이 농가는 원래는 친환경 농산물 생산자였으나 농약살포로 인증이 취소되었다)에서 생산된 농산물들이 친환경 농가나 중간유통업체의 박스에 담겨 외부로 유출되는 장면을 포착할 수 있었다.

취재진의 카메라에 잡힌 차량은 두 대. 한 대는 일반 농가에서 싣고온 농산물이 친환경 인증을 받은 한 농가에서 내려지는 장면이 포착되었고, 다른 한 대는 홈플러스에 농산물을 납품하는 유통업체인 C농산 주차장에서 발견되었다.

또 다른 문제점은 친환경농가에서 생산하지 않았거나 공급을 하지 않은 농산물들이 이들을 생산자로 하여 판매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지난 10월 M모씨 농가에서는 오클립이 생산되지 않았다. 그러나 홈플러스 김해점 뿐만 아니라 부산 가야점과 서부산점에서도 오클립이 버젓이 M모씨를 생산자로 하여 판매가 되고 있었다.

K모씨의 경우도 마찬가지. 10월 17일 김해점에는 K모씨를 생산자로 적근대와 청상추가 판매되고 있었지만 취재 결과 K모씨는 C농산에 적근대를 공급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M모씨와 K모씨는 모두 C농산에 물품을 공급해 왔다. 이는 다른 농산물이 K, M모씨의 이름을 빌어 판매 되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취재진이 친환경농산물 관리에 대해 홈플러스 김해점 농산물 매장의 담당자에게 묻자 담당자는 "그런 문제는 본사 담당자에게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화로 본사 담당자에게 문의하자 "홈 플러스에서는 자체적으로 별도의 관리팀을 운영하고 있어 산지는 물론 생산자 인증번호 관리 등을 통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또한 공식적으로 취재요청을 하면 PR팀에서 자세한 내용을 보내 줄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취재진이 김해점의 담당자와 본사 구매담당에게 대략의 취재 이유를 알렸음에도 누구 하나 '어느 업체에서 어떤 농산물에 대해 위법을 저질러 납품하고 있는지' 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확인하려 들지 않았다.

또한 취재진이 홈플러스 농산물 판매장에서 가짜 친환경 농수산물들의 증거를 확보한 이후인 11월 8일까지 C농산에서 납품한 농산물들이 판매되고 있었다. 이는 홈플러스가 납품되고 있는 친환경 농산물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음은 물론 영업실적에만 매달려 소비자의 건강과 경제적인 손실에는 전혀 책임감마저 느끼지 않는 대형매장만이 보이는 뱃짱영업의 한 단면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농림수산식품부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친환경농산물 인증제품 가운데 인증조건을 위반해 행정처분을 받은 건수는 총 1,085건. 2005년 322개, 2006년의 553개에서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생산과정에서 유기농, 무농약, 저농약 등의 생산조건을 지키지 못한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개인의 사리사욕을 위해 수요가 늘어난 틈을 이용, 일반농산물을 친환경농산물로 속여 납품하는 경우도 있다.

일반농산물에 비해 월등히 비싼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친환경농산물의 소비가 연평균 69%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을 감안하면 농산물로 장난치고 국민을 속이는 또 다른 범법행위가 부산, 경남 일원의 홈플러스 이외에 다른 지역에서도 저질러지고 있다는 것은 예측이 어려운 일이 아니다. 관계 당국의 교육을 통한 사전 계도는 물론 철저한 감시, 감독과 단속이 절실히 요구되는 싯점이다.

특별취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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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12월 1일 보도)

②김해홈플러스 끝까지 '무책임한가'

 

 
   

김해시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생활용품 매장인 홈플러스의 횡포와 오만에 대한 소비자 단체의 반발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2008년11월 11일자 본지 추적보도 이후 김해 김해여성복지회등 10개 시민단체 대표로 구성된 '사기판매 홈플러스 시민 대책회의' 대표 30여명은 지난 2일 오후 2시 김해 내동에 있는 홈플러스 매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반농산물이 친환경농산물로 둔갑, 판매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홈플러스 측은 이에 대한 개선이나 사과는 커녕 그 사실조차 숨긴 채 판매를 계속해 왔다" 고 성토하고 소비자들이 납득할 수준의 공개사과 등 4개항의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시민단체 대표들은 성명서에서 "홈플러스가 지난번에도 몇 차례의 불량제품 사례가 있었지만 소비자나 언론의 지적이 있을 때까지 아무런 조치 없이 판매를 계속하여 소비자를 우롱하는 횡포를 저질렀다"고 강조하고 "시민의 건강에는 관심이 없이 오만하고 무책임한 태도로 끝까지 소비자를 속이고 있다" 고 주장했다.

또 "가계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어린이들과 노약자 등 가족의 건강을 지키려고 비싼 값에 친환경농산물을 구입해 온 시민들의 염원을 짓밟고 사기물품이든 뭐든 이익만 남기겠다는 홈플러스의 처사야말로 대기업의 유통매장이라고 신뢰하기에는 너무도 무책임하고 비윤리적이며 범죄적이지 않을 수 없다" 고 홈플러스의 처사를 맹렬히 비난했다.

이에 시민단체 대표들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김해홈플러스는 소비자에게 허위 친환경농산물을 판매한 부도덕한 판매행위에 대해 김해소비자들이 납득할 수준의 공개사과를 하고 ▶이번 기만상술은 시민들의 먹거리 안전을 심각하게 침해했을 뿐 아니라 시민들을 기만한 행위인 만큼 그에 따른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며 보상대책을 제시하고 ▶관계기관은 농산물의 부정유통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고 먹거리 안전대책이 나올 때까지 홈플러스 해당 매장 운영을 중단조치 해야 하며 ▶만약 일련의 조치가 취해지지 않을 경우 김해시민사회단체와 시민들은 김해홈플러스 불매운동에 돌입할 것이며 이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홈플러스와 관리감독을 담당하는 관계 당국이 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시민단체 대표들은 김해홈플러스 점장실을 항의 방문하고 "홈플러스는 1주일 내 시민단체가 요구한 내용에 대해 답변을 해줄 것" 을 요구했고 홈플러스 측도 회사 측의 입장을 시민단체에 전달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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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12월 4일 보도)

③김해 홈플러스 또 시민 우롱

 

 
   

김해홈플러스가 또한번 시민들을 우롱하고 기만하는 횡포를 저질렀다. 홈플러스 측은 지난 2일 김해의 10개 시민단체 대표들이 점장실을 항의 방문한 자리에서 "홈플러스 본사 법무팀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하 농관원)에 해당 농산물에 대한 검사를 의뢰한 결과 아무런 이상이 없었다" 고 밝혔으나 본지의 취재 결과 이 사실 역시 거짓임이 드러났다.

본지 취재팀이 12월 3일-4일 양일간 범법 행위를 저지른 중간유통업체와 농산물 생산농가가 있는 농관원 밀양출장소와 김해, 함안출장소 등에 확인한 결과 3개 농관원출장소 모두 홈플러스에 공급되는 친환경농산물의 시료 채취는 물론 검사를 의뢰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더욱이 홈플러스의 물류센터가 있는 함안의 경우 농관원 함안출장소에서 물류센터의 농산물에 대한 시료채취에 들어가려 했으나 물류센터 측이 사전통보와 협의 없이는 불가하다며 이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취재진은 혹시 홈플러스 주장대로 자체에서 민원으로 검사를 의뢰한 사실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경기도 안양의 농관원 조사분석과는 물론 부산에 있는 농관원 경남지원의 조사분석과에도 확인했으나 홈플러스에서 어떠한 검사의뢰를 받은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시민단체 대표들이 항의방문한 자리에서의 하이라이트는 역시 홈플러스 홍보팀장의 '영남매일의 애매모호한 접근과 보도' 라고 언급한 부분. 많은 시민단체 대표들과 언론사 기자들이 자리한 가운데 나온 이날 발언은 듣기에 따라서는 본지의 홈플러스에 대한 단독 보도기사가 자칫 소위 '바꿔치기' 라는 언론계에서는 이미 사라진, 지난날의 나쁜 관행을 연상시켜 어떤 의도를 갖고 기획되지 않았느냐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소지가 다분히 있었다.

이는 모호한 표현으로 취재와 보도를 저급하게 만들려는 몰염치와 순간적인 거짓과 변명으로 자신들의 처지를 모면하려는 안스러운 몸부림으로 보이지만 본지 입장에서는 이번 사태에 대한 수사가 끝나고 진실이 밝혀지는 대로 엄중하게 그 책임을 물을 방침이다.

그 자리에서 홈플러스 측은 "본사 법무팀이 검, 경찰에 수사를 의뢰, 이미 조사가 끝났으며 아무 문제가 없었다" 고 밝혀, 있지도 않은 사실도 조작해 냈다. 본지 취재 결과, 오히려 홈플러스에 농산물을 납품했던 중간유통업체 대표인 이 모씨가 수사기관의 수사에 대비해 해당 농가인 정모(일반농산물 재배농가로, 유통업체와 친환경농산물 생산농가에 농산물을 공급한 농가), 김모, 민모(친환경농산물 생산농가로, 정모씨로부터 일반농산물을 공급받은 농가)씨 등을 찾아다니며 알리바이를 맞추고 거래명세표 등을 없애는 것은 물론 사무실 컴퓨터의 관련기록도 삭제하는 등 앞으로의 수사에 대비하는 흔적을 취재할 수 있었다.

취재진이 확인한 바로는 12월 3일 이전까지는 이 건(件)에 대해 검찰이나 경찰 등 어떤 수사기관에서도 수사한 바가 없었다. 답변시한인 12월 9일까지 김해홈플러스 측이 시민단체에서 촉구한 내용에 대해 어떤 대답을 내놓을지 모르지만 본지는 그 내용을 예의 주목하고 있다.

과연 홈플러스 측이 '있었던 사실을 사실대로 인정하고 소비자들에게 사과를 할지' 아니면 또 다른 변명으로 더 큰 망신을 당하고자 하는지의 판단은 홈플러스에서 해야 할 몫이다. 아무리 홈플러스 측이 본지의 보도내용을 부인한들 조만간 그 결과는 나오리라 본다. 본지 또한 보도내용이 사실에 입각한 정확한 내용이라는 것을 입증할 또 다른 증거들도 갖고 있다.

공룡같은 대형업체의 횡포와 기만에 맞서 진실을 밝히고자 하는 영남매일의 노력. 이것이 바로 김해시민과 많은 소비자, 시민단체들이 영남매일을 주목하고 격려를 아끼지 않는 까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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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12월 7일 보도)

④홈플러스 농산물 납품업자 고발당해

농관원 밀양출장소, 생산자 등 경찰에 고발

(속보)=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남지원 밀양출장소(소장 박동현)가 본지보도내용을 근거로 사실조사를 통해 밀양시 하남읍에서 일반농산물(엽채류)을 생산하는 정모씨를 지난 4일 밀양경찰서에 고발하고, 정씨에게서 일반농산물을 공급 받아 친환경농산물로 홈플러스에 납품한 유통업체 C농산 대표 이모씨와 친환경농산물 생산농가인 민모씨에 대해서도 혐의가 인정되는 만큼 철저히 수사해 달라고 경찰에 요청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로써 그동안 본지단독 심층 보도내용에 대해 부인으로 일관하던 홈플러스 측의 주장은 명백한 거짓으로 드러났고, 따라서 향후 많은 소비자들과 시민단체는 홈플러스 측 처사에 대해 더욱 더 큰 반발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농산물품질관리원(이하 농관원) 밀양출장소는 "친환경농산물을 유통하는 이모씨가 인근 일반농산물 생산농가인 정모씨와 짜고 일반농산물을 친환경농산물로 둔갑시켜 경남, 부산 일원의 대형매장에 납품한 것으로 조사됐다" 고 밝혔다.

농관원 밀양출장소가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이들은 김해에 있는 S포장에서 임의로 친환경농산물 생산자들의 납품용 종이박스를 제작, 정모씨 농장에서 생산된 일반농산물을 담아 포장해 홈플러스로 납품한 것으로 드러났다.

농관원 밀양출장소 측은 조사 결과 "일반농산물을 공급한 정모씨가 자신의 농장에서 생산된 일반농산물을 다른 친환경농산물 생산자의 박스에 담아 C농산에 공급했다고 시인했으며, 이 사실에 대해서는 정씨로부터 확인서를 받아 경찰에 함께 제출했다" 고 밝혔다.

조사과정에서 C농산 대표 이모씨는 홈플러스 납품관련 서류와 장부 등을 은닉 또는 폐기하고 컴퓨터에서도 관련기록을 삭제하는 등 증거를 인멸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 농산물 생산자들에게는 농산물을 공급 받을 때 발급한 거래명세표도 없애 줄 것을 부탁하는 등 향후 수사기관의 수사에 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홈플러스의 농산물 둔갑 건(件)은 본지가 지난 11월 11일 '밀양의 한 유통업체가 상추, 청경채, 오클립, 치커리 등 많은 엽채류를 경남, 부산지역의 10개 홈플러스에 납품하면서 일반농산물이 친환경농산물로 둔갑되어 비싼 가격에 팔리고 있는 잠복취재를 통해 폭로하는 보도함으로서 밝혀졌다.

보도 이후 많은 소비자들의 비난이 들끓었고 급기야 지난 12월 2일에는 김해지역 10개 시민단체대표들이 '사기판매 홈플러스 시민 대책회의' 를 구성, 내동 김해홈플러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홈플러스가 비윤리적인 상행위로 김해시민을 속이고 시민들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 고 비난하고 점장실을 항의방문 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김해홈플러스 측은 자체 점검시스템 운영으로 관리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변명하며 이번 사건을 호도하려 했으나, 이번에 농관원 밀양출장소가 일반농산물 생산자와 이를 친환경농산물로 납품한 유통업체에 대해 고발과 함께 수사를 요청함에 따라 홈플러스는 대형매장으로서의 신뢰성 추락은 물론 또한번 소비자를 기만하고 우롱했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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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12월 18일 보도)

⑤김해시민단체 '홈플러스 법적 대응' 나선다

18개 시민. 종교. 봉사단체 불매운동 등 나서기로

 

 

일반농산물을 친환경농산물로 판매하고도 영남매일과시민단체가 제기한 문제에 대해 변명으로만 일관하고 있는 홈플러스에 대해 시민단체가 법적 대응과 불매운동 등 극단적인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해시의 18개 시민, 종교, 봉사단체대표들은 18일 김해 YWCA회관에 모여 '삼성 홈플러스 사기판매대책협의회(이하 '대책협의회')발대식을 갖고 앞으로 더 많은 시민단체를 규합, 범시민적인 홈플러스 규탄운동을 전개키로 했다.

발대식에서 시민단체 대표들은 성명을 발표하고 지난 9일 홈플러스가 회신을 통해 밝힌 답변이 문제의 핵심을 벗어난 무책임한 변명에 지나지 않는다고 결론짓고 앞으로 홈플러스가 정식으로 사과를 하고 저지른 횡포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때까지 지속적인 시민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홈플러스가 몇 차례 영남매일에서 수차례 구체적인 지적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된 업자가 납품한 농산물을 계속 판매했다는 것은 업자와 홈플러스 간의 피치 못할 사정이 있는 것이 아닌가 라는 의심을 버릴 수 없다고 지적한 대책회의 측은 사기 물품이든 뭐든 이익만 남기겠다는 홈플러스의 처사야말로 대기업의 매장이라고 신뢰하기에는 너무도 무책임하고 비윤리적이라고 비난했다.

이날 대책협의회는 성명을 통해 ►검찰은 즉시 이 문제를 수사하여 줄 것 ►홈플러스는 소비자들이 믿을 수 있는 안전대책이 나올 때까지 친환경농산물과 건어물 매장의 운영을 중단할 것 ►김해시민들은 홈플러스의 실상을 파악하여 물품구입에 신중을 기해 줄 것 등을 요구하고 홈플러스의 사기판매에 대한 소비자의 피해보상과 권익보장을 위해 법적 대응과 불매운동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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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3월 5일 보도)

⑥"홈플러스 배짱상술 공개 사과하라"

김해 25개 시민단체 기자회견

 

일반농산물을 친환경농산물로 판매하고도 이를 시인하지 않고 변명으로만 일관하고 있는 홈플러스에 대해 시민단체들이 강력 반발하며 범시민 소비자운동에 돌입했다.

김해미래포럼 등 25개 단체들로 구성된 '홈플러스 사기판매 대책협의회' 는 4일 오전 김해시청 프레스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홈플러스가 유입되는 친환경농산물의 유통과정에 대해 정확한 조사는 하지 않고 대안도 제시하지 않은 채,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해명에만 급급하고 있다" 고 비난했다.

 

 

"일반농산물이 친환경농산물로 둔갑하여 대형매장으로 납품될 수 있는 여지와 개연성은 언제든지 있을 수 있음을 확인했다" 고 밝힌 대책협의회 측은 "홈플러스가 '물류센터 입고시 친환경표시규정 준수여부' 와 외부공인시험기관을 통해 '매장 내 상품수거 농약사용 모니터링' 을 철저하게 한다고 하지만 이는 형식적인 관리 프로세스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고 주장했다.

또한 10년 전 홈플러스 출점 당시 김해시민이 반대 목소리를 내자,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지역농축산물이 판매되며, 김해시의 세수가 늘어난다고 선전하였지만 도리어 김해 돈을 싹쓸어 외국에 보내고 있을 뿐 결국은 지역소상공인들이 가게를 닫고 전통시장이 어려워지는 결과만 초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협의회 측은 이날 회견에서 "홈플러스가 짝퉁 친환경농산물을 판매한 사실에 대해 김해시민에게 공개사과할 때까지 지속적인 홈플러스 반대운동을 전개할 것" 이라고 밝히고 "앞으로 지역자본의 순순환을 위하여 대형매장에 대한 가격과 불법영업에 대한 모니터링, 시민대토론회 개최, 대형매장의 문제점 홍보, 전통시장 살리기 등 다양한 시민운동을 전개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협의회 측은 내외동 중심가에서 홈플러스를 규탄하는 전단지와 차량 스티커를 시민들에게 나누어 주며 김해시민의 동참을 위한 가두 캠페인을 벌였다. 전단지를 받아 든 내동 김모(34) 씨는 "홈플러스 등 대형매장들의 횡포가 이 정도인 줄은 몰랐다" 며 "당장이라도 범시민 불매운동을 벌여 소비자의 힘이 과연 어떤 것인지 똑똑히 보여 줄 필요가 있을 것 같다" 고 분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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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4월 1일 보도)

⑦김해 홈플러스 "시민들에게 사과한다"

시민단체, 지역언론을 통해 공개사과 할 것을 요구

 

 
   

일반농산물을 친환경농산물로 둔갑, 판매하고도 이를 항의하는 시민단체에 변명으로 일관해 '소비자를 무시, 우롱하는 대형업체의 횡포' 라는 비난을 받아 온 김해 홈플러스가 '문제가 발생했음에도 늑장 대처로 시민들에게 심려를 끼친 데 대해 사과한다' 고 밝혔다.

홈플러스는 31일 오후 시민단체와의 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히고 앞으로 야채류에 대한 농약잔류 시험 성적서를 시민단체에 공개하는 등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먹거리 제공은 물론 다양한 문화행사를 여는 등 시민들과 상호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의 촛점은 과연 홈플러스가 일반농산물을 친환경농산물로 판매한 것에 대해 공개사과를 하느냐는 것. 이에 대해 홈플러스 측은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관리시스템을 믿었기 때문에 과연 그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었겠느냐 하는 자만심으로 대처가 미비했던 것은 사실' 이라며 이를 '반성하는 취지로 이해해 달라' 고 말해 우회적으로 해당 사실을 인정하는 자세를 취했다.

간담회에서 홈플러스 측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영업하는 지역업체로서 그동안 김해 시민들을 위한 여러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부족한 점이 있었다고 시인하고 앞으로 시민들과 윈-윈(Win-Win)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홈플러스 측은 ▲앞으로 공신력 확보를 위해 홈플러스에서 판매되는 농산물은 김해 농촌지도소의 추천을 받아 김해지역의 업체를 이용하고 ▲야채류에 대해서는 정기적으로 농약잔류 검사를 시행, 시민단체에 시험 성적서를 공개하며 ▲ 시민단체의 함안 물류센터 방문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또 ▲시민단체와 연계, 홈플러스 매장에 지역 인력을 채용, 배치하고 ▲진영 단감, 한림의 딸기 등 지역 우수 특산물을 발굴, 매장을 통해 판매토록 하며 ▲홈플러스의 야외공간을 활용, 연주회 등 각종 문화행사를 마련하고 바자회나 알뜰 장터 등 시민들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고 ▲지역 언론과의 협력과 유대를 도모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시민단체 대표들은 홈플러스 측이 우회적으로 가짜 친환경농산물의 판매사실을 인정하고 사과를 하긴 했지만 공개적인 사과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김해지역 언론에 사과광고를 게재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홈플러스 측은 '지면을 통한 사과광고 게재' 는 본사와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말하고 다음 주 초까지 그 여부를 통보하기로 했다.

한편 시민단체 대표들은 간담회 후 별도의 회합을 갖고 홈플러스가 시민단체와의 간담회를 통해 밝힌 사과는 의미가 없다고 규정하고 만약 홈플러스 측이 공개사과를 하지 않을 경우 전단지와 차량용 스티커 배포 등 예정된 홈플러스 규탄 시민활동은 계속해 나간다는 데 의견을 함께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 18일 홈플러스 측이 대책협의회를 찾아 그간의 결과에 대해 시민단체에 사과 하겠다는 의사를 전해옴에 따라 이루어졌다.

 

 
(2009년 4월 17일) 

⑧홈플러스 영남매일 통해 공개 사과문 발표

사과 드립니다. 김해시민과 함께하는 홈플러스가 되겠습니다.
 
그 동안 홈플러스 김해점은 2000년 11월 오픈 이후 `무엇보다 김해 지역 소비자를 우선하는 매장`으로 `고객 만족 실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고 김해시민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그러나, 지난 2008년 11월 일반농산물이 친환경농산물로 판매되고 있다는 영남매일의 보도 이후, 김해 시민단체가 의혹을 제기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당사가 문제해결을 위해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해 김해시민과 시민단체 여러분들에게 많은 걱정을 끼쳐 드려 마음속 깊이 사과를 드립니다.
 
이번 사례를 좋은 교훈으로 삼아 김해지역 상품구매, 시민단체 연계 인력채용, 김해 친환경농산물 업체 개발 등 홈플러스 김해점은 김해시민, 시민단체와 함께하는 발전하는 기업으로서 더욱 노력하고자 합니다.
 
김해시민 여러분들의 변함없는 성원과 격려를 부탁드리며 이번 일을 계기로 더욱 좋은 상품과 소비자를 최우선으로 모시는 홈플러스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09년 4월 17일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김해점
 

⑨영남매일 6개월간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 끝에 시정 조치

도저히 상대가 되지 않ㄴ느 강자와 약자와의 싸움을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이라고 한다.

영남매일은 2008년 10월 26일부터 10여 일간 홈플러스 김해점과 사상ㆍ창원ㆍ마산 울산 대구 점들을 방문하여 판매되고 있는 친환경 잎 채소류 등을 구입 검사를 통해 친환경이 아님을 밝혀내고 친환경 납품농가(밀양) 주변에 7일간 야간잠복을 통해 일반농수산물을 친환경박스에 담아 홈플러스에 납품하는 현장을 확인하여 생생하게 보도를 했고 생각대로 거대 공룡그룹인 삼성 홈플러스의 회유와 압력은 시골의 작은 언론사로서는 감당하기 힘들었지만 시민의 건강을 지켜야한다는 사명감으로 힘든 투쟁을 벌여 시정조치와 함께 공개사과를 받아냈다.

소비자가 친환경 농수산물을 선호한다는 점을 악용하여 더욱 조직적이고 교묘한 방법으로 일반 농약성분의 농수산물을 친환경으로 둔갑시켜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행위에 경종을 울려 주어야 한다는 판단 하에 이처럼 특집으로 재조명 했다는 것을 밝혀둔다.

특별 취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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