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민원현장- 해반천 산책로와 자전거도로 공사 부실논란
상태바
민원현장- 해반천 산책로와 자전거도로 공사 부실논란
  • 민원현장 취재팀
  • 승인 2014.08.31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계석 바닥 시멘트 기초 너무 얇고 부실, 곳곳 유실 날림공사 지적
매년 예산낭비하지 말고 바닥기초 철망 들어간 시멘트공법 바람직

김해 해반천을 지역 고유의 특색을 반영한 김해 대표하천으로 새롭게 단장하기 위한 `고향의 강` 조성사업 공사를 하고 있다.

김해시가 금년 초부터 145억 원의 예산을 들여 시행하고 있는 해반천 정비 사업은 김해시 삼계동 두곡교에서 칠산 서부동 화목 1교까지 9.3㎞ 구간을 정비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하도준설과 호안정비, 재방보축 등을 통해 물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자전거도로와 산책로 분리, 보도교 신설에 이어 교량 하부 공간을 개선해 이용객들의 편의를 도모하는데 정비의 목적을 두고 있다.

 

   
 
  ▲ 엿가락처럼 떨어져 나간 해반천 자전거도로와 산책로 조성공사 바닥 경계석들. 경계석을 지탱하고 있는 기초공사(콘크리트)가 너무나 부실해 난립공사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반천은 김해시민의 산책로 및 휴식처로 인기가 매우 높으나 보행로와 자전거 길을 병행 사용해 안전사고 발생과 야간 산책 시 조도가 낮아 보행에 불편을 겪고 있는 실정이었다.

이에 김해시는 삼계동 두곡교에서 칠산 서부동 화목 1교까지 자전거도로(15.8km), 산책로(5.4km), 보안등, 보도교 신설 등 주민 편의시설을 정비하고 하도준설, 호안정비 등을 통한 치수기능 확대는 물론 친수 공간(광장 등 6개소) 조성, 교량 리모델링(11개소) 등을 통해 김해 역사와 문화를 담은 하천으로 조성하고 있다.

또 `고향의 강` 조성사업에는 수로왕의 탄생설화 등을 테마로 문화공연, 스탠드 등의 수변 마당을 설치하는 금관가야 수변 문화마당, 황금알 다목적 마당, 허황 후의 신행길을 테마로 문화마당, 쉼터, 징검다리 등을 설치하는 가야나루 문화광장, 수로왕릉의 `쌍어문`을 형상화한 친수 스탠드, 수변 광장을 설치해 물고기 잡기 등의 친수활동을 할 수 있는 두 물고기 물장구 마당 등 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테마로 하는 4개 마당을 만들 계획으로 정비 중이다.

김해시는 기존 하천 훼손을 최소화하고 시민불편 사항을 적극 반영하여 해반천을 새롭게 단장하면 더 많은 시민에게 사랑받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정비공사가 시행되면서 곳곳에서 예산낭비성 부실 정비공사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해반천은 폭이 넓고 물길이 빨라 집중폭우 시 제방이나 둔치의 유실이 수시로 발생하고 있는 시민혈세 잡아먹는 하천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는 하천이다. 이러한 해반천에 지금 시행 중인 `고향의 강` 조성사업 공사가 너무나 부실한 날림공사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시민들이 지적한 대표적인 부실공사는 해반천 둔치를 따라 조성 중인 자전거도로와 산책로 조성공사라고 했다. 자전거도로와 산책로는 하천 양쪽으로 높게 쌓여 있는 둔치 즉, 모래 등의 퇴적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바닥 자체가 단단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러한 둔치 위에 조성하는 자전거 도로와 산책로 조성공사는 처음부터 유실방지를 위한 기초공사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 유실된 경계석을 끌어올려 한 곳에 모아두고 있다.  
 

몇 해 전에도 유엔아이아파트와 북부동주민자치센터 사이의 해반천 산책로가 약 80㎜의 폭우로 유실되어 막대한 예산을 들여 재시공하기도 했다.

시민들은 이 구간에 시공되고 있는 자전거도로와 산책로 조성 기초공사를 보면서 너무나 날림공사이고 경계석을 놓기 위한 형식적인 공사로 얼마 가지 않아 다 떠내려가거나 내려앉아 재공사를 할 것이라고 예견했다고 한다.

이처럼 공무원도 토목과 건축전문가도 아닌 일반 시민들의 우려는 불과 한 달여 만에 현실이 되고 말았다.

삼계교를 중심으로 공사를 해 놓았던 자전거도로와 산책로 경계석이 이번 폭우로 떠내려가고 바닥 등 대부분 유실되어 버렸다. 비가 그친 뒤 긴급보수공사를 하고 있지만 이대로 보수공사를 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시민들의 주장이다.

시민들은 작은 농로유실방지 공사에도 철망을 바닥에 깔고 난 다음 콘크리트 타설 공사를 하는 데 유독 해반천 산책로만 눈가림식 날림공사를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했다.

145억이라는 예산을 들여 가야역사와 문화를 테마로 하는 해반천 정비공사는 다른 어느 지역보다 더 자연 친화적이어야 하며 폭우 시 작은 유실로 중복예산을 낭비하는 누를 법하지 않게 새로운 공법의 공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시민들의 바람이다.

시민들은 유실 우려가 없는 일반 마을 길 보행자(인도)도로 포장공사도 이처럼 날림공사를 하지 않는데 늘 유실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하천바닥 위에 하는 산책로 공사가 이토록 부실하게 설계되어 시공되는 것을 보고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김해시를 비난하기도 했다.

김해시와 공사 관계자들이 이번 유실을 경험으로 두 번 다시 이러한 유실이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보완하여 탄탄한 자전거도로와 산책로를 조성하여 시민들의 걱정을 들어 주고 반복되는 예산낭비와 보수공사에 따른 시민들이 불편을 겪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