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소방서, 용접 불티 '잇따른 화재 주의 요구'
상태바
김해소방서, 용접 불티 '잇따른 화재 주의 요구'
  • 김태경
  • 승인 2015.01.29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접 등 안전의무 미 이행 시 과태료 부과

 
 
김태경 김해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교

최근 김해지역은 용접불티에 의한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어 근로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 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7일(화) 김해시 생림면 안양리 소재 ○○수지 공장내부에서 화재가 발생해 공장 2개동 벽면 일부가 소실되어 1,800만원 가량의 재산피해를 입었다.

통계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동안 발생한 590건의 화재 중 용접작업으로 발생한 화재는 모두 30건으로 전체의 5% 정도를 차지했고 관련 피해액은 4억8백만원(김해소방서 추산)에 달했다

따라서 용접 중 화재로 인한 인명 및 재산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작업자 및 감독자에 대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작업 주변의 인화 및 발화물질을 사전에 제거함은 물론이고 최단거리에 소화기 등 소화설비를 설치해야 한다.

용접 등 안전의무 미 이행으로 인한 화재로 시민의 생명이 위협받는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불을 사용하는 설비의 관리기준을 위반할 경우, 현행법상 용접작업 시 안전주의의무 소홀로 화재가 발생하면 불을 낸 책임에 따라 용접작업자에게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및 관련기관에 통보하는 등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

해마다 공장 등 작업장에서 안전조치 없이 용접작업 중 불티로 인한 화재가 발생해 큰 재산피해를 입는 사례가 많기에 용접 작업시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등 시민들의 각별한 관심과 주의가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