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허성곤 제5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
상태바
허성곤 제5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
  • 우정락 객원기자
  • 승인 2015.03.19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극적인 투자유치와 행정규제완화를 통한 행정서비스 극대화

올해 1억 2천500만 달러 투자 유치 목표... 소통·협력을 바탕으로 행정력도 극대화
미개발핵심지구 투자개발 마무리 박차... 지역경제활성화에 사활을 걸 각오


지난 12일 제5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에 취임한 허성곤 청장으로부터 취임 일성과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의 비젼과 투자 전망에 대해 들어 본다.

문) 먼저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취임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답) 네.감사합니다. 우리 청이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게 되어 어깨가 무겁습니다. 더군다나 현재 전세계적으로 불어 닥친 글로벌 경제위기로 말미암아 국가와 지자체 구별 할 것 없이 불황의 여파가 몰아쳐 모두가 너무나 힘든 시기지만 부족한 능력이나마 지역경제활성화에 사활을 걸 각오입니다. 그리고 취임사에서도 밝혔듯이 우리청은 동북아 경제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해 과감한 규제완화와 수요자 중심의 현안 문제에 적극 대응하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세계 최고의 물류·비즈니스 중심으로 자리매김 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 신임 허성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  
 

문)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에 대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답)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은 규제를 최소화하고 외국인 투자를 활성화 하기 위한 일종의 경제적 자유특구입니다. 우리 청은 올해로 출범한지 11년째 되는 해로 그동안 개발 및 투자 모두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자부합니다. 지리적으로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남쪽바다에 위치하여 세계 5위의 물동량을 처리하는 신항만,국제공항,편리한 도로망과 첨단제조업, 물류, 상업단지, 우수한 외국인 정주여건 등이 특히 매력적입니다.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규제완화에 따른 행정서비스의 극대화와 눈에 보이는 확실한 개발성과로 투자자에게 한걸음 더 다가가는 진정한 경제자유특구로 거듭날 것을 약속드립니다.

문)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의 향후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답) 우리 청은 지난해 전국경자구역청 평가에서 종합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올해도 그 여세를 몰아 부산 명지지구의 개발잔여지구 통합개발과 경남 진해글로벌테마파크 투자자 초청및 상담, 발굴과 동시에 기반시설 조성에도 박차를 가해 적극적인 투자유치와 행정규제완화를 통한 행정서비스에 만전을 기할 계획입니다. 또 투자 유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기반시설과 항만 확장에 대비하고 핵심지구의 개발과 부진한 사업의 정상화에 전력을 다하겠습니다.구체적으로는 명지지구를 연말까지 1단계 준공을 시키고 웅천·남산, 두동, 와성, 송정지구 등 개발지연지구는 조속한 개발을 위해 행정 절차에 속도를 내도록 하겠으며 부산과 경남 양 시·도는 각 10개 지구씩 20개 개발사업지구가 지정돼 있는데 이 중 부산지역은 미음, 화전지구 등이, 경남지역은 남문, 남양지구 등의 사업이 완료됐지만 나머지 지구는 개발 중인 상태로 특히 웅동지구는 글로벌테마파크 건설 예정지여서 테마공원, 골프장, 숙박시설 등을 유치하기 위해 경남도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해 기반시설의 조성은 물론 선도투자자 발굴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또한 두동지구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사업 포기로 한때 개발이 주춤했으나 개발 계획을 변경해 하반기에는 보상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부산지역의 현안인 명지지구는 외국교육기관 등 국제업무도시로서 위상을 갖추어 가시적인 성과를 내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문) 외국인 투자 유치의 활성화 대책은 무엇입니까.

답) 현재 외국인 투자 지침에 3천만 달러 이상으로 돼 있는 규정을 2천만 달러 이상으로 조건을 완화해 외국인 투자가 활성화되도록 정부에 건의하는 등 투자 유치에 걸림돌이 되는 각종 제도개선 및 규제해소에 적극 나설 계획입니다.

문) 개발계획에 따른 투자전망대책 몆가지만 소개 해 주십시오. 

답) 부산 강서구와 경남 창원시 진해구 일원의 신항만, 지사, 명지, 웅동, 두통 등 5개 지역 20개 지구 52.9㎢ 규모로 2020년까지 물류유통, 첨단산업 및 국제업무, 여가.휴양의 거점 등으로 지역별로 특화하여 개발할 계획입니다. 따라서 국내 및 해외투자자를 초청 설명회를 개최하여 동북아물류비지니스의 요충지로서 뿐만아니라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신공항, 신항만, 첨단산업단지 조성, 외국인 비즈니스 환경마련 등 동북아시아 경제교차로의 핵심부에 자리한 우리 청의 이점을 내세워 내.외국인을 위한 최적의 투자, 생활, 경영여건 보장 및 주거환경개선 등을 맞춤형으로 제공할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문) 경남도민과 부산시민에게 한말씀해 주시지요.

답)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이 부산과 경남의 발전을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개발과 투자에 역점을 둘 것이며, 조직은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해 칸막이를 느끼지 못할 정도로 만들어 행정력을 극대화하겠습니다. 아울러 우리청의 캐치프레이즈인 '세계 최고의 물류·비즈니스 중심지'로 만들기 위해 가시적인 투자 성과를 내는 데 역점을 두어 올해 투자 유치 목표액인 1억 2천500만 달러 달성에 매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청이 세계일류비지니스 허브로 도약할 수 있도록 경남도민과 부산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열렬한 응원의 박수를 당부드립니다.감사합니다.

-약력과 학력-
약력)
-김해시 환경시설과장
-김해시 도시계획과장
-김해시 건설교통국장
-김해시 종합민원국장
-김해시 도시관리국장
-경남도 공공기관이전추진단장
-경남도 주택과장
-경남도 항만물류과장
-창녕군 부군수
-경남도 농수산국장
-경남도 도시건설방제국장
-경남도 건설사업본부장
-경남도 기획조정실장

표창)
-1988년 내무부 장관 표창
-1999년 대통령표창
-2014년 대한민국 녹조근정훈장
-2005년 대한민국 근정포장

학력)
-김해 이화초등학교
-김해중학교
-김해농공고
-부경대학교 토목공학과
-동아대학교 대학원(도시공학 석,박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