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주촌면 용안저수지, 멸종위기 '맹꽁이' 서식지 활용
상태바
주촌면 용안저수지, 멸종위기 '맹꽁이' 서식지 활용
  • 조민정 기자
  • 승인 2016.02.26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능이 저하된 김해시 농업용 저수지가 멸종위기종 2급인 맹꽁이의 서식지로 탈바꿈한다. 시는 주촌면 내삼리 651번지 일대 14,747㎡의 용안저수지의 일부 구간을 습지로 꾸민 뒤 맹꽁이의 서식지로 조성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2억원을 투입하는데 시는 최근 전문 용역업체를 선정해 오는 10월말까지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용안저수지는 주변 천수답에 물을 대는 농업용 저수지였지만 5~6년 전부터 주변이 대단위 주택지나 공장용지 등으로 개발되면서 사실상 기능이 저하되었다.

시는 먼저 오는 7월까지 해당 저수지 일대에 부들, 갈대, 세모고랭이, 줄 등 수초를 심어 습지로 조성한 뒤 8~10월중 맹꽁이 암수와 새끼 등 150여 마리를 저수지에 방사할 예정이며, 맹꽁이 서식지는 산란지, 은신지, 동면지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인근 황새봉에서 발원한 지류가 용안저수지로 유입된 뒤 조만강과 낙동강으로 흘러가는 덕분에 물 흐름이 좋고, 이곳에는 맹꽁이 먹이인 곤충이나 저서생물이 풍부해 서식지로 안성맞춤이며, 저수지에는 평소 왜가리, 해오라기 등이 관찰되고 있으며 쇠오리, 청둥오리, 흰뺨검둥오리 등도 즐겨찾는 것으로 파악됐다.

시는 앞으로 4~5년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맹꽁이가 정착할 수 있도록 사후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시는 주변에 주촌초등학교가 있는데 착안해 이 같은 사업을 진행하게 됐으며, 맹꽁이전문 청소년생태교육 및 체험장으로 활용한다는 복안이다.

앞서 시는 경남도의 ‘작은습지 조상사업지구’에 응모해 이달 초 용안저수지 습지조성사업이 최종적으로 채택됨에 따라 도비를 지원받아 맹꽁이 서식지 복원사업을 진행하게 됐다. 맹꽁이과 양서류인 맹꽁이는 환경부가 2012년 5월 멸종위기 야생동식물2급으로 지정해 보호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