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롯데마트 제품 및 `옥시` 불매운동 선언
상태바
롯데마트 제품 및 `옥시` 불매운동 선언
  • 특별 취재팀
  • 승인 2016.04.25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과 37개 시민단체

가습기살균제 사고로 확인된 사망자만 239명 가해기업들 책임거부
롯데마트 피해자들에게 배상하라는 법원의 결정에 불복 이의 신청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 가족모임,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환경운동연합 등 37개 단체는 지난 25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가습기살균제 제조 기업 처벌을 촉구하며 영국계 다국적기업 옥시레킷밴키저(옥시) 제품에 대해 불매운동에 나섰다.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보상약속을 뒤집고 법원판결에 불복한 롯데마트를 강력히 성토하고롯데마트 불매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단체는 롯데마트가 기자 회견까지 열어 사과하며 보상 계획을 밝혀놓고, 정작 법원의 손해 배상 결정에는 이의를 제기하는 등 피해자들을 기만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롯데마트는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열어 100억원대 손해배상을 약속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 최예용 소장은 "오늘 기자회견은 롯데마트 임직원의 검찰 소환을 하루 앞두고 진행됐다. 검찰 수사를 하루 앞두고 사과하는 것은 검찰에 잘 봐달라고 하는 것"이라며 "오늘 사과는 피해자들에게 한 것이 아니라 검찰에게 한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지금까지 정부에 접수된 피해자는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다면서 "롯데마트가 진정성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자체적으로 피해 신고센터를 마련해 피해자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롯데마트는 이 기자회견 직후 법원이 피해자 5명에게 `20억여원을 배상하라`고 결정하자 이의 신청을 했다. "사과와 보상을 약속했던 롯데마트가 태도를 바꾸자 피해자들은 롯데마트의 사과 기자회견이 `악어의 눈물`이었다며 분노를 쏟아냈다" "롯데마트는 진심을 갖고 피해자와 국민에게 무릎 꿇고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피해자들은 특히 롯데마트의 사과가 `검찰 수사 회피용`이었다고 지적하며 피해자들과 37개 시민단체는 롯데마트 제품 불매운동을 벌이고 집단소송을 추진키로 했다. 롯데마트 측은 내부 보상 기준을 마련하느라 법원의 결정을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이하 피해자와 가족모임) 등 37개 시민단체가 공동으로 영국계 다국적기업인 옥시레킷벤키저(이하 옥시) 상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공식 선언했다.

이들 단체들은 25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습기살균제 사고로 확인된 사망자가 239명에 달하지만 가해 기업들은 아직도 책임을 거부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도 언론을 통한 사과만 할 뿐 피해자들에게 직접 잘못을 시인하지도 않았다"며 "기업들이 법적 사회적 책임을 다할 때까지 옥시 제품 구매를 중단하고 보유 중인 제품도 폐기를 하자"고 촉구했다.

피해자와 가족모임 강찬호 대표는 "사고가 발생하고 가장 기다렸던 것 중 하나가 소비자 불매운동이었다"며 "대한민국 국민 대부분이 옥시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평범한 소비자들에게 일어난 참사인 만큼 모든 소비자가 함께 해달라"며 동참을 호소했다. 온라인상에서도 옥시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 동참 움직임이 일고 있다.

한편, 옥시로부터 뒷돈을 받고 거짓 실험결과를 내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교수들이 검찰에 고발됐다.

서민민생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같은 날 서울대 수의과대학 조모 교수와 호서대 유모 교수를 위계공무집행방행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현재 조 교수와 유 교수는 옥시 측으로부터 자사 제품은 소비자들의 폐 손상과 연관이 없다는 취지의 보고서를 만들어달라는 부탁을 받고 실험 조작에 가담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옥시 측 실무자들을 불러 조사를 벌이고 있으며 신현우 전 옥시 대표도 26일 소환 조사할 계획이다.

단체는 성명서 이후 향균제 데톨, 섬유유연제 쉐리 등 옥시 제품을 바닥에 던지는 퍼포먼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강찬호 가족모임 대표는 "대한민국의 거의 모든 소비자가 옥시를 알고 있고 옥시제품을 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평범한 소비자들이 안전하다는 표시를 믿고 가족의 건강을 챙기기 위해 제품을 구매한 게 엄청난 참사를 불렀다"고 말했다.

"5년이 지나 사건의 실마리가 하나씩 풀릴수록 옥시의 파렴치한 행위에 매일 놀란다"고 말한 강 대표는 "그럼에도 김앤장을 내세워 소송을 걸고 뒤로는 합의를 진행하는 모습을 보며 불매운동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을 시작으로 가습기살균제 사고가 기억되고, 다시는 소중한 목숨이 빼앗기는 일이 없는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믿는다"며 "우리 힘만으로 안 된다는 걸 알기에 시민ㆍ소비자단체와 함께 국민주권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강 대표에 이어 마이크를 잡은 임은경 소비자단체협의회 사무총장은 "5년 동안 가습기살균제 문제를 풀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집단소송제와 징벌적손해배상 제도가 도입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20대 국회를 통해 집단소송제와 징벌적손해배상 제도가 우리 사회에 안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은 "오늘 행사가 특별히 뜻깊은 이유는 그동안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시민ㆍ소비자ㆍ환경단체가 함께 한다는 점과 우리나라에서 성공사례가 없는 불매운동을 본격 시작했다는 것"이라고 말하며 "앞으로 공동활동을 통해 이번 사건의 원인을 철저히 밝혀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옥시제품은 생활용품이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가정에서 사용한다"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 소비자 모두가 의지를 모아 뜻을 보여주는 시민운동으로 성공 시키겠다"고 의지를 표명했다.

가족모임과 시민단체들은 성명서를 통해 소비자에게는 옥시제품의 구입 중단과 제품 폐기를, 유통업자에게는 옥시 제품의 취급과 판매를 중단해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이들은 정부에 모든 옥시제품에 대한 안전성 특별조사를 요구하는 한편, 오는 20대 국회에서 가습기살균제 특별법을 제정하고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를 도입해줄 것을 호소했다.

현재 검찰은 사망자의 폐 손상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결론내린 옥시싹싹 가습기당번, 롯데마트 와이즐렉 가습기살균제, 홈플러스 가습기클린업, 세퓨 가습기살균제 등 4개 가습기 살균제 제품의 제조판매사를 중심으로 소환조사를 진행 중이다.

서울중앙지검은 올해 2월 초 형사부 배당 사건으로는 이례적으로 특별수사팀을 꾸려 3개월 동안 수사를 해왔다.

한편 홈플러스는 26일 기자회견을 갖고 `가습기 살균제 사망사건`과 관련, 자체브랜드(PB) 제품인 `홈플러스 가습기 청정제` 피해자의 보상을 위한 전담기구를 설치한다고 밝혔다.

김상현 홈플러스 대표는 26일 서울 강서구 화곡로 본사 기자간담회에서 "가습제 살균제로 인한 피해자 및 가족분들의 아픔과 고통에 진심어린 안타까움을 전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홈플러스는 최고운영책임자인 정종표 부사장을 중심으로 객관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외부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가습기 살균제 피해 관련 전담기구를 설치하기로 했다. 또 김 대표는 "이번 사안과 관련해 검찰의 공정한 조사를 위해 최대한 협조하고 피해자와 원활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홈플러스는 검찰 수사 종결 시 인과 관계가 확인된 피해자들과 보상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