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대구경북 상생협력과제 실질적 성과로 이어져!
상태바
대구경북 상생협력과제 실질적 성과로 이어져!
  • 조정이 기자
  • 승인 2017.06.01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대구경북한뿌리상생위원회 상반기 정기총회 개최

대구시와 경상북도는 그간의 상생협력 추진과제 성과를 정리하고 신규과제 발굴․선정을 위한 '대구경북한뿌리상생위원회 상반기 정기총회'를 6월 2일 오전 10시 30 대구경북연구원(18층)에서 개최한다.

이번 정기총회는 대구·경북 공동의 발전전략 수립을 위한 ‘대구경북 상생협력 사업의 실효성 제고방안’에 대한 정책연구과제를 발표하고, 기존 36개 과제의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시․도에서 제안한 과제에 대한 심의․확정 순으로 진행된다.

사회인프라 등 6개 분과에서는 지난 5월 16일부터 19일까지 분과공동위원장 주재로 시·도 담당과장이 참여하여 상생협력과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신규 및 제외과제에 대한 안건토의 등 실무협의를 거쳐 이번 정기총회에 안건을 상정하게 되었다.

신규과제로 상정된 (가칭)‘대구경북 최고․최초를 찾아라!’는 대구·경북의 최고·최초를 찾아 기록으로 남김으로써 시·도민의 자긍심 고취는 물론 관광자원으로 연계·개발하는 등의 활용방안을 추진한다.

또한 ‘2016년 중국인 대구․경북 방문의 해 공동추진’과 ‘동학 순례길 루트 탐방 추진’은 완료사업으로 제외안건으로 상정된다.

‘2016년 중국인 대구․경북 방문의 해 공동추진’은 대구경북 연계관광상품을 개발하여 양 시·도지사의 중국 상하이 등 현지 홍보활동으로 대구·경북을 알려나갔고 중국 춘절, 국경절을 맞아 중화권 관광객 환대 이벤트인 K-Smile 친절운동을 전개하여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2016 한국 관광의 별’ 특별부문(K-Smile 친절 지자체)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관광인프라 개선 및 대구국제공항 국제선 확충 등으로 중화권 관광객이 59%나 증가(167,390명→266,248명) 하는 등 대구·경북 인지도 향상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동학 순례길 루트 탐방 추진’은 최제우 생가터와 관덕정, 경상감영공원, 달성공원(최제우 동상) 등을 연결하는 3개의 탐방코스를 개발 완료하여 동학순례길 탐방지도를 완성했다.

그동안 대구경북한뿌리상생위원회는 5차례 개최된 정기총회를 통해 36개의 상생협력과제를 선정·공동 추진하여, 대구도시철도 1호선 하양연장, 도청이전터 개발, 대구공항 통합이전, 2·28 민주운동 국가기념일 지정 추진 등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대구도시철도 1호선 하양연장은 상습정체 구간인 국도 4호선의 불편해소와 대구~경산(하양)권의 광역 교통망 확충사업으로 2015년 8월에 국비 70%가 지원되는 광역철도로 지정되어 대구시·경북·경산시가 함께 2021년 개통을 목표로 2018년 상반기 착공 예정이다.

도청이전터 개발은 도청이전특별법 개정(’16.6.23.시행)과 후속 연계법안인 국유재산특례제한법 개정안 국회통과(1.20.)에 따라 도청이전터 개발의 모든 법적토대를 마련하여 지역상황에 맞게 자체 개발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대선공약으로 선정되어 2018년 부지매입 예산 국비반영을 건의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구공항 통합이전은 K-2와 대구공항 통합이전 결정에 따라 예비이전 후보지를 선정(군위 우보와 군위 소보·의성 비안)하고, 현재 이전후보지 선정을 위해 국방부장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이전부지선정위원회’ 구성을 앞두고 있으며, 대통령 지역공약인 대구·경북 관문공항 건설 및 연결 교통망 구축사업에 포함되어 추진되고 있다.

2·28 민주화 운동 국가기념일 지정 추진은 국가가 어려울 때마다 힘을 모아 앞장섰던 대구시민의 자긍심을 높이고 재도약의 새로운 동력으로 삼고자 대구시민주간(2.21.~2.28.)을 선포하고 대구 바로알기 등 국가기념일 지정을 위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대구시 김승수 행정부시장과 경북도 김장주 행정부지사는 “지금까지 상호협력을 통해 얻은 결실이 지역 간 경계를 허물고 서로 협력하고 소통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며 “현재 추진 중인 과제들도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