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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신공항 전면 재검토, 경남도가 나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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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신공항 전면 재검토, 경남도가 나서라"
  • 조민규 기자
  • 승인 2017.10.24 13:3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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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홍진(김해3) 도의원 경남도 제348회 임시회 5분 발언
▲ 김홍진 경남도의원.

"소음으로 김해시민에게 고통만을 주게 될 김해신공항 건설의 전면 재검토를 경남도가 직접 나서 줄 것을 요구합니다."

김홍진(김해3) 도의원이 지난 19일 경남도 제34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김 도의원은 "영남권 신공항 건설 계획은 2002년 논의가 시작돼 2009년 김해공항을 제외한 35개 임의의 지역을 대상으로 신공항 입지에 대한 용역을 수행했다"며 "2016년 6월 국토교통부는 새로운 공항 건설이 아닌 활주로를 신설하여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으로 영남권 신공항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러한 발표는 밀양과 부산 가덕도가 배제된데 대한 의구심 속에서도 영남권의 공동번영과 국가발전의 새로운 동력추구를 위한 국책사업이라는 측면에서 받아 들였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하지만 김해시민들의 일방적인 희생만을 강요하는 신공항 건설 계획안을 접하면서 김 도의원은 "정부 계획안은 기존 김해공항에 부원동과 내외동을 관통하는 3200m 활주로 1본을 추가하는 것인데 이때 일 819회 운항 증가되며 연 29만 9000회로 이고 이용객 수는 국내선 1000만명, 국제선 2800만 명으로 총 3800만 명으로 늘어나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도의원은 "결과적으로 항공기가 운항 횟수가 2배 이상 증가되며 그로 인한 소음피해도 배가될 것이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김해시민의 몫으로 전가되게 된다"고 반대 이유을 설명했다.

이러한 결과물에 대해 김 도의원은 "지난 1년간 김해시가 경남발전연구원에 의뢰한 김해공항 이착륙 항공기의 종류, 소음수치, 일일 항공기 운항 정밀 분석 등을 바탕으로 미국연방항공청에서 개발한 통합소음모델링 프로그램을 활용한 '김해공항 확장 관련 항공기 소음영향 평가' 용역을 수행결과에서 잘 나타난다"고 재차 강조했다.
 
결과적으로 김 도의원은 "김해신공항을 건설할 경우 주촌면과 내외동, 칠산서부동, 회현동 등 6개 지역이 소음영향지역으로 포함되면서 70웨클 이상인 소음피해 지역이 현재 1.96㎢에서 12.22㎢로 6.2배 증가하고 피해인구 수도 3만 3000세대 8만 6000명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어 김 도의원은 "동별로는 대규모 아파트 밀집지역인 내외동이 2만 6700세대, 7만 1100명으로 가장 많았고 칠산서부동 1310세대 3300명, 회현동 2380세대 5200명, 부원동 1120세대 3200명, 불암동 380세대 700명, 주촌면 110세대 200명 등이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 도의원은 "기존에 없었던 75웨클 이상에 해당하는 소음대책지역 면적도 1.0㎢ 발생하며 여기에는 칠산서부동 1010세대 2400명이 포함된다"면서 "이 6개 지역과 인접한 장유면, 북부동, 동삼동, 삼정동 등도 소음피해 영향권에 들게 될 것이며 사실상 김해 전 지역이 항공기 소음피해를 받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 도의원은 "백해무익한 김해신공항 건설은 막아야 김해시민이 살수 있다는 일치된 절박함에서 '신공항 건립반대위원회'가 구성되어 김해신공항건설 백지화 운동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속에서 그는 "신공항은 인천공항에 이은 허브국제공항이 되어야 하며 소음문제 없이 24시간 항공기 운항이 가능한 영남권 관문공항으로 운영이 가능한 곳에 건설되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그는 "김해신공항 건설이 비합리적이고 정치적으로 잘못 결정된 사안이라면 국가의 100년 대계를 생각하여 바로잡아야 할 것이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김홍진 도의원은 정파와 당리당략을 넘어선 '전면 재검토'라는 시민의 목소리를 담아 지역정치권의 역량결집을 촉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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