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가야사 복원사업 전반적으로 검토해야"
상태바
"가야사 복원사업 전반적으로 검토해야"
  • 조민규 기자
  • 승인 2017.10.31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근 시의원 5분발언..."문화유적 분포 지도 작성을"

김해시의회 김종근 의원이 지난 26일 제20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가야사 복원과 사업 등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수정, 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시의원은 "문재인정부에서 제시한 가야사복원에 대한 정책은 기존의 시각에서 벗어난 다른 시각의 방향에서 계획의 입안과 실행일 것이다"며 "문화재의 복원과 개발이 서둘러서 졸속 진행될 경우는 오히려 더 큰 문제를 야기한다"고 강조했다.

즉 다시 되돌릴 수 없는 과오를 남기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김 시의원은 "무분별한 개발과 복원 후에 접근성과 활용도가 없이 무방비 상태로 방치되는 사례가 다수 발생한 전례가 있다"면서 "접근 가능하고 호응도가 있는 체계적인 정책이 수립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시의원은 "지금 있는 문화유적분포지도는 1998년도에 작성한 것이고 GIG(디지털문화유적지도)는 불특정의 문화재조사의 자료를 전자지도에 문화재청에서 업그레이드하는 우리나라 전체 매장문화재의 정보프로그램으로 체계적인 문화재 관리로는 부족한 실정이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김해시 중심권지역의 정밀 문화유적분포지도를 작성하고 이를 전산화 내지 공개화 해야한다고 제안했다.
 
김 시의원은 "김해시 중심권역인 봉황동, 대성동, 동상동, 서상동, 부원동 등지의 건축행위 시에는 거의 대부분 입회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매장문화재의 추가적인 정밀조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러한 발굴조사후의 전체적인 자료의 정리와 취합의 후속조치가 따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한 시스템을 개발하여 민원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하는 한발 더 앞서가는 문화행정을 요구했다. 
 
김 시의원은 "김해시 전체를 중심권역과 부심권역으로 나누고 문화재전문조사기관에게 용역을 주어서 지역별로 정밀지표조사를 전체적으로 실시하고 미확보된 문화재를 발굴하고 지정문화재로 신청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시의원은 "김해시는 금관가야의 고도(古都)로서 문화의 중심지임에도 불구하고 국가와 도지정문화재가 타 시군에 비해서 많지 않다"고 말하면서 "국가지정문화재 12건, 도지정문화재 61건 등 총 73건의 지정문화재가 등록되어 있는 것 중에서 가야사와 관련된 것은 김수로왕릉, 대성동고분군, 봉황대유적 등 20여건에 불과하다"고 진단했다.

김 시의원은 "김해시 관내에 분포하고 있는 금관가야를 우선적으로 하고 나머지 문화유산도 함께 정밀조사하여 연구하고 지정문화재로 보존하여 체계적으로 보존할 수 있도록 문화재를 찾아 나가야할 것이다"고 주문했다.

이렇듯 김해시가 어떠한 공존과 조화를 이루어 나가야 할지에 함께 머리를 맞대기를 염원(念願)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