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사편찬위원회 제4회 정기회의
상태바
김해시사편찬위원회 제4회 정기회의
  • 오재환 지역기자
  • 승인 2018.07.10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차 확정하고 집필진 선정 사업 박차

김해시가 ‘2000년 가야왕도 김해’의 역사를 집대성하기 위한 시사편찬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오는 7월 26일 김해시사편찬위원회 제4회 정기회의를 개최해 시사 목차를 확정하고 집필진을 선정한다.

현재까지 대략 250여명의 집필진이 검토되고 있으며, 시사편찬위원회 회의 결과에 따라 집필을 의뢰할 예정이다.

김해시사 집필자는 학계 전문가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김해를 비롯한 인근 지역 전문가들을 우선 배정하고, 적당한 필자가 없을 경우 전국적인 명망을 가진 전문가를 모실 예정이다.

또한 김해시에 거주하는 향토사학자, 작가, 교사, 일반 시민 등도 집필에 참여할 기회를 주고자 한다.

특히 일반 시민과 학생들은 ‘시민 공모’의 형태로 구성되는 시사 12권 '시민의 눈, 시민의 김해' 편에 글을 응모하여 집필진으로 이름을 올릴 수도 있다.

지난 시사편찬위원회 제3회 정기회의에서 정해진 '김해시사' 15권의 분류와 주제이다.

金海市史는 김해의 역사성과 지역성을 충실하게 담기 위하여 ‘시대사, 분야사(주제), 자료’의 3개 영역으로 분류한다.

시대사 영역은 ‘시간 흐름으로 보는 김해 지역변천사’로 선사시대부터 현재까지 시간 흐름에 따른 종합적 지역변천사를 다섯 개 시기로 분류하여 다룬다.

분야사 영역은 ‘공간과 주체로 보는 김해 사람들의 삶과 문화’이다. 역사 공간으로서 김해와 주체로서 김해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담는다. 시민 공모와 구술의 형태로 ‘시민과 함께하는 시사편찬’이라는 새로운 기획도 선보인다.

자료 영역은 ‘자료와 흔적으로 읽는 김해기록의 역사’이다. 문헌이나 지도, 사진 등 자료가 품고 있는 김해 역사를 읽어내기 위해 기초자료 조사와 연구 과정에서 발굴한 주요 기록과 흔적을 정리한다.

김해의 역사를 압축한 ‘시민보급판’ 시사 '한권으로 읽는 김해 역사' 1권도 편찬한다. 고등학생이 쉽게 읽을 수 있는 수준으로 각주가 없고 그림이나 사진이 많이 들어간 형태로 엮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