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비단벌레' 천연기념물 지정
상태바
'비단벌레' 천연기념물 지정
  • 조형호 기자
  • 승인 2008.10.08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단벌레'를 천연기념물 제496호로 지정하였다.

'비단벌레'는 우리나라에 분포하는 곤충 중 가장 아름다운 딱정벌레의 일종으로 그 문화적, 생태학적 가치와 함께 멸종위기 대상 종으로서 그 보전대책이 요구되는 종이다.

특히 비단벌레는 몸의 색깔과 영롱함 때문에 여러 가지 공예곤충으로 사용되어 성충의 딱지날개는 장식물로 이용되어 왔다.

그 예로 신라시대 왕실의 장신구에 이용되었으며 1970년 초에 경주에서 출토된 신라시대 마구(馬具-비단벌레 딱지날개로 장식)는 우리나라 국보급 문화재로 평가 받는 등 역사적, 문화적, 생태학적 가치가 크므로 '비단벌레'를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였다.

비단벌레의 생태학적 특징을 보면 유충의 몸길이는 약30㎜이고, 성충은 30~40㎜로 전체적으로 금록색으로 금속성 광택이 매우 강하다.

보통 팽나무, 후박나무 등 활엽수 계통의 나무에서 산란하고 반고사목 또는 생목 중 썩어가는 굵은 줄기를 선호하며 국내에서는 그 서식지가 완도 등 전남의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이미 소멸되고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관련하여 지정일 이전에 '비단벌레'의 표본을 소유하고 있는 국민들은 문화재보호법 제38조 제9호에 따라 지정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관할 지방자치단체에 천연기념물 표본·박제 소유 신고서를 관련사진과 함께 제출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