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교육가족 3·1운동100주년 기념식’ 거행
상태바
‘경남교육가족 3·1운동100주년 기념식’ 거행
  • 공영현 기자
  • 승인 2019.02.27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립운동가 후손, 교육가족 등 500여 명이 참여

경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3월 1일 경남도교육청 중앙 특설무대에서 '기억하는 3·1운동 백년, 기약하는 미래교육 백년'이라는 교육슬로건 아래 ‘경남교육가족 3·1운동 100주년 기념식’을 개최한다.

이 기념식에는 독립·애국지사인 백산 안희제 지사의 후손 안경립ㆍ안경란, 석정 윤세주 지사 선양회장 김상한, 우봉 안지호 지사 증손 강낭구, 단정 배중세 지사 선양회장 배종식, 김선오 지사 후손 경남광복회장 김형갑과 거창 출신의 사할린 강제징용 노동자 후손 김수웅 등 ‘3·1운동 100주년’과 관계 깊은 내빈들이 참석하여 더욱 의미 있는 기념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식전행사로서 경상남도교육청 2청사 앞 ‘기억과 소망 소녀상’에 교육감과 교육기관장들의 헌화와 묵념을 시작으로 NC다이노스가 후원하는 NC zone, 경남미용고등학교가 지원하는 100주년 기념 페이스페인팅, 나라사랑 메시지 쓰기, 교사 퓨전 음악단 오락(五樂) 공연, 광려중학교 관현악단 ‘다루響(향)’공연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기념식에는 배종식(배중세 의열단원의 후손, 배중세 선양회장)과 장우현 학생(신월중학교 기획 뮤지컬 ‘붉은 달’에서 배중세 지사 역), 김덕현(신월중학교 교장)의 국기게양식을 시작으로 애국지사 후손, 사할린 강제징용 노동자 후손, 100주년 밀양초등학교 학생회장이 독립선언문을 낭독하고 만세삼창을 부른다.

축사는 백산 안희제 지사의 장손녀인 ‘안경란 여사’가 후세대와 교육에 바라는 애국의 메시지를 전할 것이며 ‘삼일절 노래’는 경남의 미래교육 꿈나무인 반송초등학교 합창단원과 전 교육가족이 부른다.

보조행사로는 경남도교육청 중앙에 100주년 기념 타임캡슐 묻기 행사와 ‘가이즈카 향나무’를 ‘우리소나무’ 교체하는 기념식수(植樹) 행사를 거행한다.

타임캡슐에는 ‘낭독자 서명 3·1운동 100주년 기념 독립선언문’ ‘3·1운동 100주년 기념배지’ ‘독립유공자 유품 (김학봉 여사의 은반지)’ ‘아이좋아 배지’ 그리고 3·1운동 100주년 기념 교육감 휘호 '기억하는 3·1운동 백년, 기약하는 미래교육 백년'을 묻고, ‘한민족이 통일이 되는 날’에 열어 그 의미를 되새길 것이다.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은 “한 번 밖에 없는 위대한 3·1운동 100주년 기념식을 전 교육가족이 함께 준비할 수 있게 되어 매우 뜻 깊게 생각하고, 우리교육청은 3·1운동의 역사적 의의와 정신을 미래 100년을 위한 미래교육으로 계승할 것이며, ‘경남학생독립운동사’ 발간과 ‘우리 얼 세우기 교육사업’ 등에 350만 전 도민이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