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학교탐방... 김해동광초등학교
상태바
학교탐방... 김해동광초등학교
  • 정임선 기자
  • 승인 2008.11.21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회 졸업생 배출...오랜 역사만큼 '꿈의 터전' 크다
   
 

  노오란 은행이 주렁주렁 익어갈 때면 야무지게 영근 꿈을 하나하나 세는 곳, 예쁜 은행잎이 바람에 날릴 때면 은행잎 축제가 벌어지는 곳, 아름드리나무와 식물들이 상큼한 공기와 자연을 선물해 주고, 숲이 잘 정돈되어 있어 작은 공원 같은 도심속 숲 속 학교가 김해시 중심지에 위치한 김해동광초등학교(교장 이춘만)이다. 
 
1898년 사립육영학교로 개교하여 금년에는 100회 졸업생을 배출할 정도로 오랜 역사를 자랑하고 있으며 학교의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새 역사를 창조할 동광어린이가 실력을 쌓고 꿈을 키워 미래의 주인공으로 자라나는 꿈과 희망의 터전이다.

동광은 도시 중심지의 발전이 정체되면서 인구가 감소하여 학생수가 줄어들고 있으며, 저소득층 가정의 증가로 학습부적응 및 생활부적응 학생들이 늘어가고 있다.

 

   
 

이에 경상남도교육청으로부터 도시공동화 대책 시범학교로 지정받아 저소득층 가정의 학생들에게도 학습・심리・문화・복지의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평등하게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형평성을 유지하고, 학부모는 자녀교육의 걱정을 덜고, 자녀를 통해 희망을 갖게 한다.

학생들에게는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맞춤형 교육으로 ‘희망교육・행복학교 만들기’ 시범과제를 운영하고 있다.

학교 숲을 이용한 자연친화적인 학습 환경 조성, 학교의 유휴교실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쉼터로 행복나눔실, 학생들의 교육과 보육을 함께하는 희망나눔실, 전문상담사를 통한 개인 및 집단 상담을 할 수 있는 상담실,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위한 방과후학교 교육실 조성, 도서실 전산화 시스템 구축과 독서통장제 운영을 실시하여 희망교육・행복학교를 위한 여건을 조성하였다.

 

   
     

이 교장은 "항상 웃으며 밝게 인사하는 예절 바른 어린이, 책을 즐겨 읽는 똑똑한 어린이, 언제나 깨끗이 청소하는 청결한 어린이 등 각자의 개인적 상황 및 수준과 개성에 알맞은 맞춤형 교육활동 운영으로 기초와 기본 교육에 충실하며 30학급 안에 936명의 보석들이 각기 다른 색과 빛을 발할 수 있도록 꿈을 심어주는 희망교육.행복학교를 만들기 위해 교사, 학생, 학부모와 지역민들이 다 함께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학생들의 학습능력 신장을 위해 교사들은 좋은 수업을 실천하고 사랑을 베푸는 안내자로서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해 자기장학활동으로 수업을 VTR로 녹화하고 분석하여 평가함으로써 수업에 자신감을 갖고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동료장학과 현직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또 학력향상을 위한 업그레이드 교육프로그램으로 영어과 수준별 수업과 전 학급 사이버 경남새미학습을 개설하여 가정에서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경남새미학습과 연계한 학력평가를 실시함으로써 사교육비 절감과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신장시켜 학생과 학부모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학교특색 활동인 종합인증제 운영은 독서, 영어, 한자, 줄넘기 분야에서 각 학년별로 수준별 급수를 정하여 각각 1급에 도달한 학생들에게는 학교 홈페이지 명예의 전당에 도달일과 사진을 탑재하여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하고 있으며 4개 영역 모두 도달되고 학습능력 성취도 평가에서 80%이상 도달한 경우에 종합인증서를 줌으로써 지・덕・체의 종합적인 능력을 신장시키는 전인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또, 풍선아트  아이클레이 종이접기  스포츠댄스   영화감상 사물놀이 그래서 각종 대외 행사에서 좋은 결과를 거두었으며 그 중에서 농구동아리부서는 경남 교육감배 농구대회에서 우승을 거두는 큰 성과를 거두었고, 김해시 대회에서 합창부는 우수를 축구부는 3위를 거두는 성과를 올렸다. 그리고 30년의 역사를 가진 교기 농구부는 해마다 많은 대회에 참가하여 좋은 성적으로 김해동광초등학교를 알리는 주역이다. 
   
또 학교시설 활용의 극대화로 토요휴업일에도 학교도서관을 학부모와 지역민에게 개방하고 영화상영을 함으로써 지역의 독서문화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는 삶의 지혜를 저축하는 키움이 독서통장제 실시를 통해서 학생들의 독서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사서전담과 도서도우미를 활용한 매월 1회 다독아 시상, 독후방송 발표, 독서골든벨, 독서퀴즈대회, 수요영화감상 등 다양한 도서관 운영으로 하루 평균 300명의 학생들이 도서관을 이용하고 있다.

 김해시 청소년 문화의 집과 연계한 전문상담사, 상담자원봉사자들과 협력하여 학생들의 품성계발과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전교생 NEO성격검사를 통한 진로상담, 자야성장을 위한 집단상담, 소중한 나를 찾기 위한 개인상담 활동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아름다운 심성 기르기에 힘쓰고 있다.

그 외 23개의 다양한 방과후학교 운영은 학생들의 특기 신장과 학력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학생들에게도 학교생활에 자신감을 갖게 하고 있다.토요휴업일에는 즐거운 나들이를 통해 영화체험, 공연관람, 악기체험 등의 각종 문화체험활동을 실시하여 공동체 의식 함양과 정서・심리적인 학교생활을 도와 교육효과를 극대화시켰다.

김해동광초등학교 학생의 환경과 개인적 특성 및 수준에 알맞은 다양한 맞춤형 교육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노력들이 학생,학부모에게 희망을 가져다주며 행복한 학교생활의 밑거름이 되어 21세기 미래사회를 이끌어나갈 능력있는 동광인으로 자라기를 소망해 본다.

정임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