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대기오염경보 문자메시지’ 수신 시간 대폭 단축
상태바
경남도, ‘대기오염경보 문자메시지’ 수신 시간 대폭 단축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0.06.04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환경연구원, ‘대기오염경보 자동발령시스템 고도화 사업’ 완료
​​​​​​​경보 알림 문자메시지 최대 수신 시간 절반으로 단축(30분→15분)

경남도보건환경연구원은 도민들에 발송하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오존 등 대기오염경보 발령 문자메시지 최대 수신시간을 절반 이하로 대폭 단축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5월 말 ‘대기오염경보 자동발령시스템 고도화 사업’을 완료하고 6월부터 개선된 자동발령시스템의 운영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대기오염경보 자동발령시스템’은 기존에 단일서버로 운영되고 있었으며, 최근 문자 수신 신청의 대폭적인 증가(2018년: 1만 명→2020년 3만 명)로 경보 문자가 도민들에게 도달하는데 발령 후 최대 30분까지 소요되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이번 고도화 사업으로 문자 발송모듈을 이중화하여 발령 후 전송속도를 2배 이상 높여 최대 발령 시간을 15분으로 줄이는 등 문자 수신 시간을 대폭 단축했다. 또한 서버 추가 도입으로 wep 서버와 db 서버를 분리하여 보안도 한층 강화했다.

임중근 대기환경연구부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서 ‘대기오염경보 자동발령시스템’을 좀 더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다”며 “대기오염경보 상황을 이전보다 훨씬 신속하게 전파함으로써 일반시민은 물론 영유아·노약자 등 대기오염물질(미세먼지, 오존)에 민감하고 취약한 계층이 대기경보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 도민의 건강보호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연구원에서 운영 중인 대기오염경보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오존에 대하여 대기환경기준을 초과하여 주민의 건강·재산이나 동식물의 생육에 심각한 위해를 끼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면 즉시 해당 시․군에 발령한다. 발령단계는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는 ‘주의보’, ‘경보’ 등 2단계로, 오존은 ‘주의보’, ‘경보’, ‘중대경보’ 등 3단계로 운영하고 있다.

대기오염경보 문자 신청을 원하는 도민은 누구나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http://www.gyeongnam.go.kr/knhe)에 대기오염경보 sms 신청란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