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만평 구돌이선생
時도 아닌 것이
이슈단체 ㅡ 이슈인물
칼럼ㆍ기고 ㅡ
커뮤니티
경남도-김해시, 대형생활폐기물 데이터 기반 서비스 추진
상태바
경남도-김해시, 대형생활폐기물 데이터 기반 서비스 추진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0.09.15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AI) 기반 비대면 대형폐기물 수거서비스 개발 기반 마련

경남도가 대형생활폐기물 데이터와 디지털 기술을 융합하여 온라인 비대면 대형생활폐기물 서비스를 본격 개발한다.

경남도는 김해시와 공동으로 행정안전부(한국정보화진흥원) 주관 ‘공공데이터 기업 매칭 지원사업’ 공모에 ‘인공지능(AI) 기반 대형생활폐기물 학습데이터 구축’ 과제가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공공데이터 개방과 품질개선 가속화를 통해 데이터경제를 선도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도와 시는 대형생활폐기물 서비스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해 과제를 발굴․신청했다.

공모선정으로 국비 2억 원이 지원되며, 민간기업과 협업하여 오는 12월까지 폐기물 데이터 수집하고, 인공지능 학습데이터로 가공·축적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게 된다.

폐기물 데이터베이스 구축은 도내 데이터 기업인 ㈜아이피캠프에서 수행한다. 데이터는 폐기물 배출 품목에 따라 A~E등급으로 분류하여 데이터를 수집·가공하여 클라우드를 통해 외부로 개방하게 된다.

도와 시는 올해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최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차별화된 ‘온라인 비대면 대형폐기물 수거시스템’을 개발하여 타 지자체로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경남도에서 개발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반 분산신원(DID) 시스템, 모바일 전자지갑 앱과 연계한 통합 플랫폼으로 안전하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하는 디지털 서비스 환경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도민들은 온라인 기반 편리한 서비스 이용으로 서비스 만족도가 향상되고 폐기물 수거업체는 인공지능 기반 폐기물 수거동선 확보 등 폐기물 수거비용이 절감되며, 행정기관은 폐기물 데이터를 활용한 폐기물 정책 수립 등 데이터 기반 행정서비스를 운영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