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서부소방서, 아파트 주요 민원 관련 세부지침 안내
상태바
김해서부소방서, 아파트 주요 민원 관련 세부지침 안내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0.09.22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고 42% 피난시설 물건 쌓아두는 행위... 적발사항 몇 건 안돼

김해서부소방서(서장 이진황)는 관할지역 국민신문고를 통한 민원 신고 접수의 42%가 피난시설에 물건을 쌓아두는 행위에 대한 신고이지만, 그중 법규 위반 적발사항은 몇 건 되지 않는다고 전하며 세부 시행지침의 예외사항을 확인해달라고 전했다.

화재예방, 소방시설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 10조에는 '피난시설, 방화구획 및 방화시설의 주위에 물건을 쌓아두거나 장애물을 설치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법률 위반 시 위반 행위에 대한 조치 명령이 적용된다.

접수된 신고의 대부분은 아파트 복도에 자전거를 세워두는 행위, 집 현관문 앞 종량제 쓰레기봉투를 보관하는 경우 등 물건을 쌓아두는 행위에 대한 신고다.

그러나 이 경우 피난 방화시설 등 유지관리 세부 시행지침을 볼 필요가 있다.

세부 시행지침에서는 ▲공동주택(아파트)의 경우 복도에 자전거 등을 질서 있게 일렬로 정비하여 복도 폭을 두 사람이 피난할 수 있도록 확보한 경우 ▲상시보관이 아닌 일시 보관 물품으로서 즉시 이동이 가능한 단순 일상생활용품(쓰레기봉투, 휴지통, 유모차, 소규모 화분 등)이 피난에 장애가 없이 보관되는 경우 ▲복도 끝이 막힌 구조로 그 끝쪽에 피난 및 소방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물건을 보관하는 경우를 물건적치 또는 장애물 설치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경우 행정명령이나 현지 시정 조치 등을 할 수 없다.

소방서 관계자는 “법은 최소한의 도덕이라는 말이 있다. 법률 위반 행위인지 아닌지를 떠나서, 이웃 주민들 간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한다면 얼굴을 붉히는 일이 없지 않을까”라며 “모든 민원 접수에 최대한 객관적이고 성실하게 임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