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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시, 인·허가민원 청렴백신 접종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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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시, 인·허가민원 청렴백신 접종 시작
  • 최금연 기자
  • 승인 2021.02.03 11:5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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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급 청렴도시 목표 강력한 청렴시책 추진

김해시는 인·허가 처리업무의 청렴도를 향상시키고자 올해도 강력한 청렴 백신(시책) 접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서 역대 최고 점수인 8.61점으로 청렴도 2등급(도내 1위, 전국 3위)을 받았다. 이는 지난해에 비해 2등급(1.20점) 상승한 것이다.

외부청렴도 2등급(8.82점), 내부청렴도 2등급(8.01점)으로 모든 평가 항목에서 점수가 상승했고 특히 인·허가 분야에서 4.45점 상승해 청렴도 상승의 일등공신이 됐다.

인·허가처리 전담부서인 허가민원과는 이러한 기세를 몰아 인·허가처리 1등급 청렴도시를 목표로 올해는 더욱 더 강력한 청렴 시책을 추진한다.

신속, 정확, 친절, 공정한 인·허가 처리로 외부청렴도를 향상시키고 직원의 청렴마인드 공유, 친절교육, 조직문화 개선 등을 통해 내부청렴도를 향상시킬 방침이다.

외부청렴도 향상 시책으로 ▲인·허가 대행업체와의 간담회 ▲민원처리사항 휴대전화 문자 전송 ▲불허가, 반련민원 사전설명제 ▲민원 의견함 설치 ▲청렴명함 제작 ▲인·허가민원 기한만료 사전예고 ▲민원 사전 면담제 등을 추진한다.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해 ▲부서 청렴교육 ▲청렴 다짐의 날 운영 ▲미소천사 컨테스트 ▲청렴문구 마스크스트랩 제작 ▲전 직원 친절교육 ▲청렴거울 제작 ▲전화 친절도 점검 ▲민원처리 마일리지제 시행 ▲올해의 베스트 친절 공무원 선정 등을 실시한다.

인·허가 업무대행업체 간담회는 코로나로 인해 건축, 토목 설계사무소 관계자들과 소규모(5인 미만)로 매주 2~3개 업체씩 정기적으로 만나 인·허가처리 과정의 개선사항이나 애로점 등을 청취해 업무처리에 반영하기 위한 것이다.

불허가, 반려민원은 처분 전에 불허가나 반려 사유를 담당팀장이 민원인에게 충분히 설명해 불만을 해소하며 민원인이 인·허가 처리과정에서 담당자와 의견 충돌 시 허가부서의 장을 만나 의문사항을 해소하는 민원 사전면담제 등을 강력 추진해 외부청렴도를 향상시킨다.

청렴 다짐의 날 운영, 인·허가처리 담당자 청렴 마인드 교육, 전 직원 친절교육 등 허가부서 내부에 청렴 백신을 접종해 인·허가처리 1등급 청렴도시 김해를 만들어 간다.

시는 청렴 시책의 강력한 추진과 함께 신속하고 공정한 인·허가 민원 처리로 시민 불편을 줄이기 위해 ▲처리기간 단축 ▲각종 인·허가 업무 표준 체크리스트 제정 ▲도시계획심의자료 간소화와 사업주 참여 기회 부여 ▲각종 인·허가 신청서류 간소화 등 지속적으로 업무를 개선해 나가고 있다.

시 관계자는 “청렴 시책의 강력한 추진과 신속하고 공정한 인·허가처리를 위해 업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다면 민원인의 불편도 해소되고 각종 인·허가 행정처분 등에 대한 신뢰도와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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