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영상통화로 세배하고 페이로 세뱃돈…디지털로 즐기자
상태바
영상통화로 세배하고 페이로 세뱃돈…디지털로 즐기자
  • 최금연 기자
  • 승인 2021.02.08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 디지털 기술 활용한 ‘비대면 설 보내기’ 서비스 소개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설 연휴 물리적 이동이 어려워짐에 따라 시·공간 제약이 없는 디지털 공간에서 온가족이 함께 모이고 부모님도 디지털로 새로운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다.

과기정통부는 비대면으로 ▲장보기 ▲차례·세배 ▲성묘 ▲VR놀이 ▲재난 안전 팁 등 관련 온라인 서비스를 소개하고 정부·지자체·기업 등에서 제공하고 있는 각종 온라인 서비스를 활용한 비대면 설 보내기를 적극 장려하고 있다.

먼저 장보기는 우체국 쇼핑(mail.epost.go.kr)에 접속해 차례상을 주문할 수 있고  마음이음마켓, 온라인 전통시장 등 다양한 온라인·비대면 배달 서비스들이 많아 선택의 폭이 넓다.

차례와 세배의 경우 거주지가 다른 5인 이상 모임이 어려움에 따라 영상통화 앱을 설치, 설 당일 가족 모두 각자의 집에서 그룹 영상통화 앱에서 차례·세배를 드리고 모바일 페이로 세뱃돈을 줄 수 있다.

성묘도 설 기간 추모공원 방문 제한에 따라 비대면 추모·성묘 서비스(https://sky.15774129.go.kr)에 접속해 추모관을 꾸미고, 온라인 추모·성묘를 할 수 있다.

이밖에 연휴 중 여가시간은 정부 또는 플랫폼 기업들이 제공하는 가상현실(VR) 기반의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를 이용해 즐길 수 있다. ‘VR 생활 안전 백서(네이버TV, 유튜브)’를 통해 연휴기간 중 재난·안전사고 발생시 응급 상황 대처법을 VR재난 시뮬레이션을 통해 익힐 수도 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부모님·고령층이 쉽게 디지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전국 17개 지자체와 함께 디지털 배움터 (1800-0096, www.디지털배움터.kr)를 운영 중이다.

이 곳에선 디지털 기기, 스마트 패드 등의 기초 작동법부터 기차표 예매·온라인 쇼핑·모바일 뱅킹 등 디지털 생활과 스마트 오피스 등 디지털 중급까지 수준별 디지털 역량 교육을 실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