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경남’ 만들기에 앞장선다
상태바
경남도, 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경남’ 만들기에 앞장선다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1.03.29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17일 ‘안전속도 5030’ 전면시행... 노면ㆍ교통안전표시 정비 마무리 단계

경남도는 4월 17일부터 도심 통행속도가 간선도로 50㎞/h, 이면도로 30㎞/h로 하향 조정되는 ‘안전속도 5030’을 전면시행하고, 도민의 교통안전문화인식 개선으로 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경남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안전속도 5030’ 시행을 통해 도내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20% 이상 감소시키고 도민 교통안전 의식 제고와 체계적인 교통안전관리 등을 통해 선진 교통안전문화를 정착시키고 경남 교통문화지수를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경남도와 경남경찰청은 ‘안전속도 5030’ 전면시행을 앞두고 교통안전 시설물 정비 마무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63억 원을 투입하여 도내 18개 시군 도심부 1229개 구간에 노면표시와 교통안전표지를 정비하고 있으며, 제도 시행 전까지 정비를 완료하고 점검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도민 혼란방지와 ‘안전속도 5030’ 조기 정착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전 방위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 2월부터 TBN 경남교통방송과 함께 ‘경남 안전속도 5030’ 홍보캠페인 방송을 시행하고 있으며, 3월 17일 창원시 안경원 제1부시장을 시작으로 ‘18개 시군 5030 릴레이 캠페인’도 펼치고 있다.

이 밖에도 ‘안전속도 5030’ 시행구간 내 안내 현수막 게시, 홍보 리플렛 배부, 도로전광판, 누리집·누리소통방(SNS) 등 온∙오프라인으로 홍보하고 있다.

아울러 경남도는 교통안전문화 의식 개선을 위해 '경남도 교통문화지수 향상 대책'도 추진한다.

지난 2월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2020년 ‘교통문화지수 조사결과’에 따르면 경남도는 D등급을 받아 전국 하위권을 기록했다.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는 매년 전국 229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운전형태, 보행형태, 교통안전 3개 분야를 지수화해 교통문화 수준을 평가하는 것으로 매년 국토교통부(한국교통안전공단)가 조사 발표한다.

도는 한국교통안전공단 경남본부와 함께 교통문화지수가 하락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경남도 교통문화지수 향상 대책'을 추진하여 교통문화지수를 전국 중∙상위권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교통안전문화 개선을 위해 도민 홍보와 안전교육 강화, 교통안전공단·녹색어머니회 등 유관기관, 민간단체와 협업체계 구축, 지자체의 교통안전 행정역랑 강화 등으로 경남 신교통문화 실천운동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허동식 시교통국장은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경남을 만들기 위해 행정뿐만 아니라 도민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며 “도민들께서도 평소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상대의 안전을 배려하는 교통안전문화 정착에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