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장유초, 교실 만들기 프로젝트로 나래펴다
상태바
장유초, 교실 만들기 프로젝트로 나래펴다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1.08.26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학년 교실 공간혁신 개소식

김해 장유초등학교는 지난 25일 1학년 교실 공간혁신 개소식을 가졌다.

개소식은 코로나19의 상황으로 특별한 행사나 외부인 초청 없이 교직원과 학생회 대표(1, 6학년) 등 10여 명만 참석한 가운데 기념사, 사진촬영, 테이프 컷팅식 순으로 진행됐다.

장유초등학교는 지난 3월부터 교직원과 학부모로 이루어진 TF팀을 구성해 인사이트 투어, 촉진자 협력 수업 등 사용자 참여 설계를 통한 1학년 교실 5곳 공간혁신을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여름방학이 끝나기 전 공사가 마무리되어 2학기부터 1학년 100여명의 학생들은 새 교실에서 공부할 수 있게 되었다.

공간혁신은 수차례에 걸친 지난한 숙의의 과정을 거쳐 학습과 놀이가 가능한 복합형 공간으로 재구조화가 이루어졌다.

전면은 수납과 판서, 후면은 놀이와 학습 등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공간으로 복도 폴딩도어창과 웅크린 공간은 다양한 소통 공간으로 재구조화되었다.

기존의 교실이 실사용자의 의견은 묻지 않은 채 시공의 편의성과 관리의 효율성 등 삭막하고 폐쇄적인 공간 구조로 되어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고에 적합하지 않았다면 공간혁신 프로젝트를 통하여 사용자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공간이 재구조화된 것이다

최진숙 교장은 “1학년 공간혁신 프로젝트는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반영하는 숙의의 경험에 무게를 두고 싶다. 앞으로 더 다양한 사용자 참여 공간혁신으로 우리 아이들이 좀 더 유연하고 다양한 사회, 재미있는 사회를 경험할 수 있는 학교 공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