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대통령 선거
영남매일·YN뉴스 기획특집
영남매일·YN뉴스 기획특집
카메라고발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만평 구돌이선생
時도 아닌 것이
이슈단체 ㅡ 이슈인물
커뮤니티
기고- 안전한 추석을 보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
상태바
기고- 안전한 추석을 보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
  • 류경모
  • 승인 2021.09.03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뜨거운 여름을 지나 9월의 달력을 보니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이 추석 연휴이다.

코로나19 영향으로 가족들의 왕래가 예전만 못한 추석이 되겠지만 그래도 추석은 생각만 해도 마음이 풍성해 지는 우리의 고유한 명절이다.

하지만 이러한 명절에도 많은 화재가 발생하고 있다. 경남소방본부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6년~2020년) 추석 연휴기간 화재 발생을 분석한 바, 총 86건의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재발생 장소를 살펴보면 명절기간 주 생활시설인 주거시설에서 발생한 화재가 29.1%로 평상 시 22.1% 대비 7.0%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화재 발생 시간대 역시 가족이 함께하는 오후(34.9%)와 야간시간(26.7%)에 많이 발생 해 가족이 함께 생활하는 가정에서의 화재 예방이 무엇보다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늘 한가위만 같아라’는 말처럼 추석 연휴 가족들과 행복하게 보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알아보고자 한다.

가정에서 안전을 위해 가장 쉽고 간단하게 준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바로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와 주택용 화재경보기 설치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단독주택이나 다가구 주택, 다세대 주택과 연립 주택 등에 주택용 화재경보기는 구획된 각 방마다 설치해야 하고, 소화기는 세대별이나 층별 1개 이상 설치하여야 한다.

최근 전국에서 소화기나 화재경보기를 통해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피와 초기 진화로 큰 피해를 막은 사례들이 쏟아지고 있다.

하지만 전국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율는 39.7%에 불과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주택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화재 사실을 조기에 인지하지 못하면 인명과 재산피해가 커질 수 있다. 이러한 피해를 막기 위해 화재 발생 시 경보를 울려 대피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바로 주택용 화재경보기 이다.

또한 소화기는 화재 초기 소방차 한 대의 역할을 거뜬히 해낸다.

이러한 주택용 소방시설의 구매는 의외로 간단한데, 인터넷 쇼핑몰이나 대형마트, 소방기구 판매점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설치 또한 간단하다.

이번 추석 역시 안타깝게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고향집에 다녀가는 것이 쉽지 않게 되었다.

올해 추석은 우리집 소방관 역할을 할 수 있는 소화기와 주택용 화재경보기를 부모님 댁에 그리고 지인들에게 선물하는 것은 어떨까?

가정의 안전을 지키는 일이 어려운 일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쉽고 간단한, 하지만 확실한 방법인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로부터 시작해 보길 권유한다.

코로나19로부터, 또한 화재로부터도 우리 모두 안전한 한가위가 되길 간절히 바란다.

김해서부소방서 예방교육담당 소방경 류경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