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작은도서관 지원 '풍성'
상태바
김해시, 작은도서관 지원 '풍성'
  • 권우현 지역기자
  • 승인 2022.01.18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는 2022년에도 시민들의 독서권을 보장하고 성숙한 공동체 문화를 키우는데 기여해 온 작은도서관에 대한 지원이 풍성하다. 예산상으로는 12억 원에 달하는 규모이다.

2007년 ‘책 읽는 도시 김해’ 선포 이후 시민들의 독서 인프라 구축 차원에서 육성한 작은도서관의 안정적인 운영과 생활 친화적 독서문화 공간으로서의 활용을 위해 관내 38개 사립 작은도서관의 운영비를 보조한다.

다문화가정과 시각 장애인 등을 위한 특수계층 도서관 2개소와 주제 특성화 1개소에 연간 3960만 원을, 일반 35개 작은도서관에는 연 3000만 원씩을 지원한다.

또한 도서관의 신간 확충을 위한 도서구입비 지원사업도 펼친다. 김해시민을 대상으로 도서 대출을 시행하고 있는 사립 작은도서관 중 지원 자격과 사업 적합성을 검토하여 대상 도서관을 선정해 5400만 원의 도서구입비를 교부할 예정이다.

운영비와 도서구입비 지원 사업은 전년도 ‘김해시 도서관 실태조사 및 운영평가’에 참여한 도서관이 참가할 수 있으며 공모를 통해 진행된다.

그밖에도 권역별 시립도서관과 연계하여 인근 지역 작은도서관의 운영자를 위한 교육과 협력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작은도서관의 근무 여건상 교육이나 회의 참석이 쉽지 않은 점을 감안하여 권역별로 실무자를 위한 교육과 워크숍을 개최하고, 독서 프로그램 기획부터 운영까지 예산 지원 등을 통해 작은도서관의 역량을 강화시키고 서비스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2021년에는 코로나 상황에서 도서관 운영에 관한 고민이 많은 도서관 관계자를 위해 ‘코로나19 이후, 작은도서관은 어떻게 살아야 할까?’ 등을 주제로 감염병 시대 새로운 도서관 서비스를 모색하는 비대면 방식의 교육을 권역별로 3차례 개최했고, 총 50개 작은도서관의 52개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도 지원해 500여명의 시민이 참여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문화진흥원과 성동문화재단이 주관하는 ‘작은도서관 순회사서 지원 사업’에도 매년 참여하고 있는데 운영비를 지원받지 못하는 도서관 위주로 전문 인력을 파견하여 영세한 도서관의 안정적인 운영과 활성화에 기여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김해시에는 2022년 1월 현 시점 기준으로 65개의 사립 작은도서관과 2개의 공립 작은도서관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