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진영 하모니타운 완공 3월 개관
상태바
김해시, 진영 하모니타운 완공 3월 개관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2.02.25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거점 다양한 문화·복지 제공

김해시는 진영읍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의 거점인 진영 하모니타운을 완공해 3월부터 정식 개관한다고 밝혔다.

38억원이 투입된 진영 하모니타운은 옛 진영어린이집(진영읍 여래로 20번길 56)에 지상 4층, 연면적 1347㎡ 규모로 건립됐으며 1층 북카페, 코인빨래방, 2층 당구ㆍ포켓장, 바둑실, 탁구장, 3층 김해시가족센터(옛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진영사업소, 김해가야시니어클럽, 4층 대강당(연극공연장), 댄스ㆍ음악동아리실로 구성돼 신도시 대비 상대적 박탈감이 큰 원도심 주민들에게 다양한 문화ㆍ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층별 활용도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1층은 바리스타 2급 전문가 과정을 수료한 지역주민이 커피, 스무디, 진영읍 농산물을 활용한 계절메뉴를 개발하여 판매하는 ‘북카페’와 배후마을 취약계층에 무료 빨래 배달 서비스 제공하는 ‘24시간 무인 빨래방’이 조성되어 있다.

2층은 다양한 연령의 주민들을 위한 여가시설로 ‘당구장’과 ‘탁구장’을 최신 시설로 설치했고 ‘바둑·장기실’을 마련했다. 3층에는 복지지원시설이 들어와 복지서비스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족센터는 다문화가족의 정착을 돕는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김해가야시니어클럽이 입주하여 노인 일자리 창출과 사회활동을 지원한다.

4층은 지역주민들의 문화생활에 초점을 두었다. 대강당을 설치해 공연장과 다양한 문화활동을 가능하게 하고 댄스·음악동아리실은 주민자치 프로그램 운영, 지역행사 개최 등 지역민의 역량 강화를 위한 공간이자 문화 거점으로 활용된다.

진영읍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은 2017년 농림축산식품부 일반농산어촌개발 공모사업으로 선정돼 총 사업비 80억원(국비 56억원, 도비 7억원, 시비 17억원)을 투입하여 주민 요구를 반영한 상향식으로 추진된다. 주요 사업으로 진영 하모니타운 건립, 하모니숲길 조성, 원도심 이음길 조성, 지역역량강화 등을 추진한다.

시 관계자는 “진영 하모니타운은 세대와 문화를 아우르는 공간이자 문화, 여가, 건강을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많은 이용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