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전체 사육소 구제역 백신 접종 추진
상태바
김해시, 전체 사육소 구제역 백신 접종 추진
  • 권우현 지역기자
  • 승인 2022.04.06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13일까지 724농가 3만3188마리 대상

김해시는 다음 달 13일까지 상반기 소 구제역 백신 일제접종을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이달부터 6주간 관내 모든 소를 접종대상으로 지정해 724개 농가, 3만3188두를 접종한다.

구제역은 제1종 법정 가축전염병으로 2019년 1월 충북 충주시 한우농가 소에서 발생한 이후 현재까지 국내 추가 발생은 없으나 작년 8월 충남 홍성군 소재 소 1두에서 구제역 감염항체(NSP)가 검출되는 등 발생 위험이 사라진 상황은 아니다.

이번 일제접종 기간에는 체계적인 접종을 위해 전업농가(50두 이상)는 백신 구입비의 50%를 지원하고 접종 스트레스 완화제를 공급한다. 소규모 농가(50두 이하)는 백신 및 스트레스 완화제를 전액 무상 공급하고 공수의 7명으로 구성된 백신접종반을 동원하여 무료 접종까지 제공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임신 말기(임신 7~10개월령) 및 출하예정(2주 이내 출하), 최근 접종(접종 1달 내)을 제외한 모든 소를 대상으로 접종하여 구제역에 대한 단체 방어능력을 김해지역 모든 소가 갖게 하는 것이 이번 접종의 목표이다.

시는 일제접종 기간 종료 후 경남도 동물위생시험소 중부지소와 협조하여 소규모 자가접종 농가를 우선으로 백신 항체(SP) 모니터링을 실시해 항체 기준치(80%) 미만 농가는 과태료 부과, 정부 정책자금 지원 제한 및 가축거래 제한 등 항체 저조 농가에 대한 특별 관리를 통해 구제역 차단방역에 전력을 다한다.

시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구제역 발생 없이 3년이 지나긴 했으나 주변국인 중국, 동남아 등에서 지속적으로 구제역 발생이 있는 만큼 방심하여 차단방역을 소홀히 할 경우 언제든지 재발생할 수 있다”며 “구제역 백신 접종과 농장 주변 소독 등 방역수칙을 잘 지켜 달라”고 당부했다.

가축질병 의심증상 신고는 김해시청 축산과(350-4151)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