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尹 "디지털플랫폼정부, 국가전략산업…혁명적 변화 확신"
상태바
尹 "디지털플랫폼정부, 국가전략산업…혁명적 변화 확신"
  • 미디어부
  • 승인 2022.09.02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출범…위원장에 고진
"케네디 '문 프로젝트' 때 이런 마음이지 않아을까"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일 "디지털플랫폼정부 자체가 하나의 국가전략산업"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2층 다목적홀에서 진행된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출범식에 참석,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밝히며 "여기에 모든 역량을, 우리의 첨단 AI 데이터 관련 과학기술을 여기에 전부 집적시킨다면 빠른 시간 내에 플랫폼이 구축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과거 케네디 대통령이 '문 프로젝트'를 발표할 때 마음이 이렇지 않았을까 싶다. 이게 언제 완성돼 원활하게 쓸 수 있을지, 시간을 앞당겨야 하지만 완성이 언제 될지 확실하게 알 수 없다"며 관계자들의 노력을 독려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미국이 우주개발을 하면서 모든 첨단과학기술이 거기에 집적되고 다른 기술로 피드백 됐듯이, 디지털플랫폼정부를 구축해 나가면서 하나의 AI와 데이터라는 관련 전략산업으로 커나갈 수 있다"며 "단순히 편리한 시스템을 넘어 국민들에게 상상할 수 없는 새로운 효용 가치를 창출하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윤 대통령은 "디지털플랫폼정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행정 효율화는 말할 것도 없고, 국민 누구나 정책 설계에 참여하는 디지털민주주의를 지향하고 국민의 삶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이라며 "민간플랫폼은 터치 한 번으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반면 일부 공공서비스는 여러 사이트를 찾아가야 하는 불편이 있다. 서비스가 한 곳에서 맞춤형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단순히 기존 전자정부 업그레이드 수준이 아니라 정부데이터가 민간서비스와 자유롭게 결합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며 "기술적으로 어려움은 많지만 디지털플랫폼정부를 구현해 나가는 것 자체가 디지털데이터의 직접 저장 분석 이동이라는 커다란 산업의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했다.

또한 "디지털플랫폼정부는 공공서비스의 획기적 개선과 아울러서 불합리한 관행과 규제, 제도를 바꿔나갈 수 있고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통해서 정부의 일하는 방식에도 많은 변화가 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디지털플랫폼정부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 민간과 튼튼한 협력이 이뤄져야 하고, 설계 과정에서부터 국민과 현장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해야 할 것"이라며 "디지털플랫폼정부 위원회 위원들께서 민간과 정부의 가교 역할을 잘 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디지털플랫폼정부가 앞으로 얼마나 우리 사회를 변화시킬지, 얼마나 정부를 바꿀지, 전략사업으로서 한국사회와 세계에 어떠한 가치를 창출해나갈지 잘 모르겠지만 달에 도전하는 심정으로 여러분이 애써준다면 혁명적인 변화가 생길 거라고 확신한다"고 독려했다. 

대통령 직속 위원회인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의 위원장은 고진 한국모바일산업연합회장이 맡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