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이재명 "檢, 엉뚱한 꼬투리 잡아"…野, 출석 여부 논의 중
상태바
이재명 "檢, 엉뚱한 꼬투리 잡아"…野, 출석 여부 논의 중
  • 미디어부
  • 승인 2022.09.02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랜시간 검·경 동원해 이재명 잡으려 했다"
"먼지털이 하다 안되니 꼬투리…적절치 않아"
민주 "불출석 가능성 커…소환조사 필요없다"
[광주=뉴시스] 김혜인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2층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광주=뉴시스] 김혜인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2층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서울·광주=뉴시스] 김재환 하지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검찰의 소환 통보에 "먼지털이를 하듯이 털다가 안 되니까 엉뚱한 것을 갖고 꼬투리를 잡는다"고 말했다. 민주당 내부에선 이 대표의 검찰 출석 여부를 논의하는 중인데, 불출석 가능성도 시사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최고위원회를 마치고 취재진과 만나 "아주 오랜 시간을 경찰과 검찰을 총동원해 이재명을 잡아보겠다고 했는데 결국 말꼬투리를 하나 잡은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민께서 맡긴 권력으로 국민이 더 나은 삶을 만들고 민생을 챙기고 위기 극복에 써야 한다"라며 "(그런데) 이렇게 먼지털이를 하듯이 털다가 안 되니까 엉뚱한 것을 갖고 꼬투리를 잡는다. 적절치 않다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다"고 언급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이상현)는 오는 6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는 이 대표에게 소환하겠다고 통보했다.
 
이 대표는 백현동 부지 용도변경 특혜 의혹과 관련해 국회에서의 발언, 대장동 개발 관련 발언, 고(故)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을 '모른다'고 했다는 내용 등에 대해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고발됐다.

또 이 대표는 경기도 지사로 재직하던 2021년 10월20일 진행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백현동 한국식품연구원 부지 용도변경 특혜의혹과 관련해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를 받는다.

이 밖에 대장동 개발 사업과 관련한 발언과 김 전 처장에 대한 발언 등도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대표가 직접 검찰에 출석할 것인지 아직 결정되지 않은 상황이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내부적으로 논의 중이다. 불출석 가능성도 크다"며 "검찰의 정치적 의도가 분명해서 출석에 대해 내부적으로 논의가 있다. 가능성과 가능하지 않다는 것, 두 가지에 대해 충분히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이 이 대표의 검찰 소환 통보를 모른다고 말한 것에 관해선 "야당 대표의 검찰 출석 통보를 보고하지 않았다는 건 시스템 붕괴를 대통령 스스로가 얘기한 것"이라며 "알고도 모른 척을 하면 그건 속인 것이다. 허위사실공표가 아니겠나"고 얘기했다.

이어 "검찰에서 수사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모든 정치인의 발언에 대해 공직선거법으로 걸 것인가. 야당 대표에 대한 검찰의 소환은 민주주의의 위기를 초래하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소환 필요성이 없다는 의견도 있다. 양부남 민주당 법률위원장은 "소환의 필요성은 없다. 당대표의 모든 내용은 녹화·녹음돼서 검찰이 그것으로 판단하면 된다"며 "서면으로 끝날 문제다. 직접 소환은 필요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