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 사촌천 야생조류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확진
상태바
김해 사촌천 야생조류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확진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2.10.25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 사촌천 포함 인천, 경기 야생조류와 경북 예천 육용종계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잇따라 확진

김해 사촌천을 포함해 인천, 경기 지역 야생조류, 경북 예천 육용종계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경남도는 가금농가로의 유입과 확산 차단에 총력을 기울인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10월 19일 김해시 생림면 사촌천 야생조류(쇠오리)에서 검출된 조류인플루엔자 항원이 23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로 최종 확인됐다. 이는 이번 겨울철새 도래 이후 경남도의 첫 야생조류 검출사례이다. 

또, 인천(백령도, 야생조류 폐사체, 매)과 경기(안성천, 포획 야생조류, 흰뺨검둥오리)지역 야생조류에서도 조류인플루엔자가 검출되었다.

게다가, 지난 10월 19일 경북 예천의 종오리 농장에서 가금농가로는 첫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이후 3일만인 22일 같은 지역에서 32만 수 규모의 육용종계 농장에서 추가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인되었다.

이에 경남도는 즉시 초동방역팀을 투입하여 김해 사촌천의 항원 검출지 중심 반경 500m 내 사람과 차량의 출입을 금지하는 한편, 진입로마다 현수막, 안내판 등을 설치하여 축산차량과 관련 종사자의 진입을 제한하고, 소독차량을 동원하여 검출지 주변 도로 및 인접 가금농장 진입로에 대한 소독을 강화했다.

또한 조류인플루엔자 방역 실시요령에 따라 시료 채취지점 반경 10km를 ‘야생 조수류 예찰 지역’으로 지정해, 방역대 내 모든 가금농가에 대하여 이동 제한 실시, 야생조류 접근 차단용 그물망 설치․보수, 철새도래지 및 소하천 출입 금지 등의 방역 조치사항을 재강조하고 긴급 예찰·검사 결과 조류인플루엔자 관련 임상증상이 없음을 확인했다.

그리고, 현재까지 경상북도 예천 발생 농가와 역학적으로 관련되는 농가나 시설은 없지만, 확인될 경우 이동 제한, 예찰 등의 신속한 방역조치를 통해 확산 방지에 전력을 다할 방침이다.

한편 경남도는 지난 10월 12일 충남 봉강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확인 즉시, 조류인플루엔자 방역대책본부(본부장 : 도지사)를 설치해 신속한 초동대응을 위한 24시간 비상체계를 유지하고 철새도래지와 방역취약 가금농가를 중점적으로 방역관리를 강화해 오고 있다.

특히 철새로부터 가금농가로의 전파를 사전에 막기 위한 대책으로 주요 철새도래지(10개소)에 대한 축산차량과 관련 종사자의 출입 금지와 가금농장에서 방사 사육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했으며, 이를 위반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김국헌 동물방역과장은 “경남에서 처음으로 야생조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검출되었고, 전국적으로 야생철새와 농가에서 잇따라 발생하는 엄중한 상황이다”면서, “가금농가 및 관련 종사자께서는 철새도래지 출입을 금지하고 축사 내외부 소독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의심증상이 관찰 될 경우 즉시 방역당국(신고전화 1588-4060)으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덧붙여 “도민께서도 낚시나 산책 목적의 철새도래지 출입 금지와 가금 농가 출입을 금지하고,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방지를 위해 가급적 철새도래지 방문을 자제해 줄 것”을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