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허성무 "위기의 경남, 도지사·국회의원들 뭐했나"
상태바
허성무 "위기의 경남, 도지사·국회의원들 뭐했나"
  • 미디어부
  • 승인 2023.03.06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무 전 창원시장 "노란봉투법 대통령 거부권 행사 안 돼"
[창원=뉴시스] 강경국 기자 = 허성무 더불어민주당 경남 창원성산지역위원장이 지난 4일 민주당 경남도당 도민홀에서 열린 아카데미 특강에서 '위기의 경남, 어디로 갈 것인가? 경남의 미래성장동력'을 주제로 강의를 하고 있다.  2023.03.06. photo@newsis.com
[창원=뉴시스] 강경국 기자 = 허성무 더불어민주당 경남 창원성산지역위원장이 지난 4일 민주당 경남도당 도민홀에서 열린 아카데미 특강에서 '위기의 경남, 어디로 갈 것인가? 경남의 미래성장동력'을 주제로 강의를 하고 있다. 2023.03.06. photo@newsis.com

[창원=뉴시스]강경국 기자 = 경남의 경제 위기 실체는 경남 제조업의 위기이며, 이는 전·현직 경남도지사와 국회의원들의 무사안일주의에서 비롯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직전 창원시장을 지낸 허성무 민주당 창원성산지역위원장은 지난 4일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에서 열린 특강에서 "경남 제조업 위기의 근저에는 지난 30여 년 경남도 행정을 담당해온 김혁규, 김태호, 김두관, 홍준표, 김경수, 박완수로 이어지는 경남도지사를 비롯한 국회의원들이 현실에 안주하고 폼 잡고 누리기만 한 결과"라고 주장했다.

허 위원장은 "70년대 박정희 정권의 경제개발 정책 이후 8,90년대까지만 해도 창원을 비롯한 경남은 임해공업지대의 중심으로 대한민국 경제를 선도했으나, 2010년대 이후에는 수도권에 밀려 성장률이 떨어지다가 2015년 이후에는 그 격차가 급격하게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식 서비스 산업의 경우 50인 이하의 중소규모 사업장이 수도권은 31.5%인데 반해, 경남은 15%에 불과하며 50인 이상의 대규모 사업장의 경우는 그 차이가 더 심각해 전체 사업장의 절반인 50%가 수도권에 몰려있는 데 경남은 7%의 사업장 유치에 그치고 있다"며 경남연구원 자료를 인용했다.

이어 "850만평 면적에 13만여 명이 일하고 있는 창원공단에 비해 판교테크노밸리는 26만8000여평 면적에 입주기업 1642개, 7만3000명의 고용을 창출하고 있다"며 "매출액에 있어서는 전년도 판교테크노밸리가 120조8000억원을 달성한 데 비해 창원은 50조원이 안 된다"며 IT산업 육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소위 잘 되는 시기에 변화하는 현실을 관찰하고 미래를 예측하며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것이 정치 지도자의 덕목인데, 경남은 그러한 리더십이 완전히 부재했던 것이 2023년 경남 제조업 위기의 핵심"이라며 "유일하게 김경수 지사가 수도권 일극체제의 극복뿐만 아니라 상하이경제권, 광동경제권, 싱가포르-말레이경제권 등 항만물류의 중심 경제권과 경쟁하는 부울경 메가시티 건설에 진력했지만, 정치적 이유로 좌초됐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최근 불거진 이른바 난방비 폭탄 문제에 대해 "폭탄이 만들어진 배경과 이유는 다양하게 있을 수 있지만, 대통령이라면 그 폭탄이 터지지 않도록 잘 관리해야 하는데 폭탄은 자기가 터뜨려 놓고 책임은 전임 문재인 정부 탓이라고 돌리고 있다"며 "무능하고 책임도 안 지고 거짓말만 하는 정권은 언제든지 국민에 의해 탄핵당할 것"이라고 질타했다.

또한, "윤석열 정부가 책임을 노조에 돌려 경제위기, 경제파탄의 책임을 모면하려는 책략이라는 의심이 강하게 든다"면서 노조법 2,3조 개정 관련 노란봉투법은 경제의 양대 주체인 자본과 노동의 균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며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해선 결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위기의 경남, 어디로 갈 것인가? 경남의 미래성장동력'을 주제로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도민홀에서 진행한 아카데미 특강에는 100여 명의 민주당 당원들이 참여했다. 강연에 앞서 허 위원장은 3·8 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여성 수강생들에게 장미 꽃을 돌리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