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공공체육시설의 중심은 시민!
상태바
공공체육시설의 중심은 시민!
  • 권우현 기자
  • 승인 2023.07.06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54회 김해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주정영 의원)

존경하는 56만 김해시민 여러분! 류명열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홍태용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장유1동, 칠산서부동, 회현동 지역구를 둔 시의원 주정영입니다.

본 의원은 김해시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관리는 시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현재 우리시 각종 공공체육시설의 현황을 살펴보면 축구장, 족구장, 테니스장 각 13개, 배드민턴장 23개, 게이트볼장 25개, 야구장 5개 등이 운영되고 있으며 많은 시민들의 요구와 2024년 전국체전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설들은 김해시에서 직영하는 경우와 김해시도시개발공사, 공공스포츠클럽, 읍면동 체육회 그리고 테니스협회 파크골프협회 등 민간단체 등에게 위탁하는 등 다양한 주체에 의해 같은 종목이라 하더라고 관리주체가 다르게 운영되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이용방법은 공공포털웹으로 접수하는 경우, 전화로 접수하는 경우, 현장에서 접수하는 경우, 접수 없이 현장에서 이용하는 경우 등 시설별, 주체별로 운영하고 있어 매우 불편하고 복잡할 뿐 아니라 같은 종목의 공공체육시설을 이용하더라도 이용료나 사용시간이 제각각 다르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러다 보니 시설을 한번 이용해보려면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알기 어렵고 이용방법 또한 복잡하고 규정화되어 있지 않아 접수조차 하지 못해 불편을 겪기도 하고 현장에서는 동호회 등 단체의 사용이 우선되면서 공공체육시설이 특정단체의 사유화로 전락되어 운영된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기도 합니다.

김해시민 누구라도 김해시의 공공체육시설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같은 기준, 같은 여건 속에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관리운영주체를 일원화해야 합니다.

'김해시 체육시설 관리 운영 조례'에 따르면 공공체육시설 관리운영 수탁자는 위탁된 공공체육시설을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의무를 다해야 하고, 규정에 따라 이용료를 징수하고 이용료 면제나 감경을 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나 임의로 이용료를 책정하거나 체육관 대관시 과도한 사용료를 징수하여 관리자와 이용자 간의 갈등을 겪기도 하고 소음, 안전등 관리상이라는 이유로 평일 저녁 6시나 7시 이후 사용금지로 일방적으로 사용시간을 과도하게 제한하거나 다수가 주말이용을 선호하는 수영장임에도 예산상의 이유로 일요일 전면 휴관하는 등 이용하고자 하는 시민의 편의가 우선되지 못하고 관리주체에 따라 임의로 일방적으로 통제하고 있어 현장에서는 많은 갈등과 불만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민간단체에 위탁된 체육시설 중 시설만 위탁하고 예산절감의 사유로 민간위탁금을 미편성한 경우도 있어, 이로 인해 시설사용료 수입금만으로 전문적인 인력 확보 및 관리운영이 되지 않아 수탁자에 대한 지도·감독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살펴볼 것은 각종 공공체육시설의 이용방법에 대한 문제점입니다. 앞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시민들이 공공체육시설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미리 알기가 매우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때로는 가족들과 체육시설 이용을 위해 현장을 찾았다가 그냥 되돌아와야 하는 난감한 상황에 놓이기도 합니다.

최소한 김해시민이 공공체육시설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공공포털웹에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어야 하고 이용방법도 규정화되고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불편 최소화를 위해 일원화된 예약시스템이 반드시 구축되어야 합니다.

김해시는 얼마전 개관한 진영스포츠센터를 비롯하여 현재 건립 중인 활천동체육관, 그리고 170억의 예산으로 건립 준비 중인 율하체육공원 등 시민들의 스포츠활동과 건강증진을 위해 많은 체육시설을 건립하고 생활체육 인프라 확장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공시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종목의 체육시설을 건립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어떻게 운영하는 것이 김해시민들에게 공정하고 편리하게 이용하게 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대안을 마련하여야 합니다.

공공체육시설은 누구의 것이 아닌 바로 우리 모두의 것입니다.

김해시민 모두가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행복한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공공체육시설의 공정성과 편리성 확보는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다시 한번 공공체육시설의 관리운영주체를 일원화하고 공공체육시설의 현황 및 사용방법 등의 안내를 공공포털웹을 통해 빠짐없이 공개하고 일원화된 예약시스템으로 투명하게 관리 운영될 수 있도록 조속히 개선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