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의회 김진규 의원, 인사청문제도 적극 활용 건의
상태바
김해시의회 김진규 의원, 인사청문제도 적극 활용 건의
  • 권우현 기자
  • 승인 2023.09.14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분자유발언 통해 김해시 출자·출연 기관장ㆍ도시개발공사 사장의 인사청문회제도 적극 활용 요청

김해시의회 김진규 의원은 지난 11일 제25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해시 출자·출연 기관장 및 도시개발공사 사장 등의 인사청문제도를 적극 활용해줄 것을 건의했다.

이번 김해시의회 제255회 임시회에서 '김해시의회 인사청문회 조례 제정조례안'이 2차 본회의를 통과되면서 김해시 산하 기관과 출자‧출연 기관장을 대상으로 인사청문회를 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게 됐다.

이날 김진규 의원은 5분자유발언을 통해 “김해시 산하기관의 임원 채용에 있어서 최종 결정 및 임용 권한은 시장에게 부여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산하기관장 임명에 대해서 시장이 바뀔 때마다 시장 측근의 ‘낙하산 인사’, ‘보은 인사’, ‘정실인사’ 등의 잡음이 끊이질 않았다”고 지적하며 인사청문회 도입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김 의원은 “인사청문회 제도 도입은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 간의 균형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제도적 보완장치”라며 “단체장의 인사전횡으로 인한 문제를 사전에 억제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말했다.

또한 “합리적이고 전문적인 인사를 통해 행정의 신뢰도를 높이고 시 산하기관의 경영합리화는 물론 재정건전성 강화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인사청문회는 후보자의 자질이나 도덕성을 검증하는 이유도 있지만 “청문회라는 절차 도입을 통해 민주적 절차의 정당성 확보와 지방자치 제도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큰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인사청문회 조례가 제정되어도 지방 출자‧출연기관 기관장 임명 시 지방자치단체장의 요청이 있을 때에만 의회에서 인사청문회를 할 수 있는 한계가 있다”며 “김해 시장 또한 산하기관의 장의 임명에 있어 이 제도를 적극 활용해줄 것”을 거듭 강조했다.

더불어 김해시의회와 집행부서의 인사청문회제도 시행의 양해각서를 체결하여 제도의 강제력을 담보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해줄 것을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