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풍요와 번영 기원하는 제의공간 ‘김해사직단’ 발굴
상태바
풍요와 번영 기원하는 제의공간 ‘김해사직단’ 발굴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3.11.10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사구역 전경.
조사구역 전경.

김해시 대성동고분박물관은 11월 10일 ‘봉황동유적 내 사직단 추정지 학술발굴조사’ 학술자문회의를 개최하고 발굴 성과를 시민들과 공유하기 위해 현장 공개를 실시할 예정이다.

사직단은 조선시대 토지신(社)과 곡식의 신(稷)을 모시고 풍요와 번영을 기원하는 국가 주요 시설로 조선 태종6년(1406년) 중앙 뿐만 아니라 지방에도 사직단을 조성하여 봄과 가을에 사직제를 거행하도록 했다.

‘김해사직단’은 순종2년(1908년) 일제 통감부령으로 훼철된 이후 정확한 위치를 모르고 있었으나 최근 고지도와 지형 분석 등을 통해 봉황대 북쪽 평탄부 현재 ‘가락국천제단터’ 일원에 위치할 것으로 추정되었다.

이번 학술조사는 고지도와 문헌상에 표기된 사직단의 위치를 학술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실시된 것으로 조사된 사직단의 위치는 19세기 후반 제작된 '김해부내지도' 상에 표기된 것과 거의 일치한다.

신위를 모신 제단은 후대 삭평으로 금번 발굴조사에서 확인되지 않았으나 제단 하부에 매납한 것으로 추정되는 지진구를 통해 초축 시기를 추정할 수 있다. 사직단터에서 지진구가 확인된 것은 국내 첫 사례이며 이를 통해 김해 사직단이 조선 전기 축조된 이후 조선 후기까지 지속적으로 봉황대 구릉에 자리 잡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번에 발굴된 사직단터는 제단을 보호하는 석축단(壇)과 외곽을 두른 담장(壝) 및 계단지 등이 남아 있어 규모와 성격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발굴 조사 된 석축단의 규모는 남-북 19.5~6m, 동-서 18.3~19.5m로 방형에 가깝다.

시는 조사 완료 후 원상을 복구하고 향후 보존 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시민을 위한 현장공개는 10일 금요일 14시부터 15시까지이며 직원의 안내에 따라 관람 가능하다.

김해부내지도 사직단 위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