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수직정원 보급사업’ 추진
상태바
경남도, ‘수직정원 보급사업’ 추진
  • 장종석 경남권역본부장
  • 승인 2023.12.04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르신 일자리 창출ㆍ미세먼지 저감 동시에
복권기금 12억 원 조성 스마트팜 시설에서 미세먼지 저감 식물 재배
재배원 60명, 수직정원 설치원 10명, 사후관리원 240명 노인일자리 창출

경남도는 노인 적합 일자리 창출과 취약계층 일상생활 환경개선을 위해 2023년 지방자치단체 복권기금으로 ‘노인일자리 수직정원 보급사업’을 추진해 사회복지시설 60개소에 수직정원을 순차적으로 보급하고 있다.

이 사업은 복권기금 12억 원을 투입해 통영시 등 6개 시군에 스마트팜을 조성해 미세먼지 저감 식물을 생육ㆍ재배하고, 수직정원을 만들어 사회복지시설에 보급하는 사업이다.

매년 늘어나는 노인일자리 사업의 시장경쟁력 강화와 지속 성장을 위한 다양한 일자리 개발 필요에 따라 추진됐으며, 시설 초기 투입비가 없어 사업 확장의 한계가 있는 노인일자리 영역 확대를 위해 2023년 지방자치단체 복권기금을 투입해 추진했다.

도는 이 사업을 위해 스마트팜 시설 내에 미세먼지 저감 식물을 키우는 재배원 60명, 수직정원 설치원 10명, 사회복지시설에 설치된 수직정원을 관리하는 사후관리원 240명을 노인일자리 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밀양시니어클럽 팜에서 일하시는 정희순(76세) 어르신은 “젊었을 때 농사를 많이 지어봤기 때문에 농장 내에서 식물을 키우는 것이 어렵지 않다”며 “경제적 이유로 일자리 사업에 참여했지만 팀원들과 일하면서 동료애도 쌓아 외롭지도 무료하지도 않은 생활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도완 복지보건국장은 “노인일자리 사업은 어르신 소득에 큰 보탬이 될 뿐만 아니라 삶의 만족도 증가, 우울감 개선, 의료비 절감 등 노년기 4중고에 효과적인 대표적인 노인 복지정책”이라며 “경남도는 노인일자리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공공기관 협업 사업 추진, 시장형 사업단 별도 예산 투입 지원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2023년 2017억 원의 예산으로 5만 5000명의 노인일자리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오는 2024년에는 1만 명 늘어난 6만 5000명의 노인일자리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