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횡단보도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안전시스템 설치
상태바
김해시, 횡단보도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안전시스템 설치
  • 영남미디어공동취재단 조현수 기자
  • 승인 2023.12.06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 횡단보도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안전시스템 설치

음성 안내 안전차단기, CCTV와 비상벨 김해 365안전센터와 연계 영남 최초
이시영 경남도의원(국민의힘ㆍ내외동)의 특별 조정교부금 1억 원 사업 지원

김해시는 어린이 보행자 안전과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통학로 횡단보도 안전시스템 안전바(차단기)를 내외동 협성엘리시안 아파트 정문 및 일동한신아파트 통학로에 시범적으로 설치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설치한 횡단보도 안전시스템 안전바(차단기)는 지난 5월 발생한 횡단보도를 건너 등교하던 초등학생의 교통사고 보완 조치이다.

아이들의 유일한 등굣길 횡단보도임에도 등ㆍ하교 시 학생 안전을 위한 무단횡단 방지와 신호 미 준수 차량 운전자들에게 주의 등 수신호를 해 주는 사람은 한 명도 없는 학생 등굣길에 안전을 위한 대책 차원에서 설치되었다.

이 사업은 이시영 경남도의원(국민의힘/내외동)이 이들 지역 어린이 통학로 안전대책을 다각도로 강구하며 적극적인 활동과 특별 조정교부금 1억 원 지원으로 도입된 것이다.

김해시는 "서울 경기지역 지자체들이 스쿨존 및 횡단보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광역의원들로부터 특별조정교부금을 지원받아 안전시스템 안전바(차단기)를 설치한 후 사고가 줄어 들고 있다는 사업평가를 보고 이시영 도의원에 협조를 요청하여 영남 최초로 김해시가 시범적으로 설치를 하게 되었다"고 했다.

통학로 횡단보도 안전차단기는 어린이들의 무단횡단 방지 및 대기 공간에서 안전하게 대기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한편 CCTV 영상감지를 통해 인식된 보행자의 무단횡단 및 횡단보도 보행자 수 등을 분석하여 안전한 보행자 교통 환경을 구축하는 교통안전 시설물이다.

또한 김해 365안전센터와 연계하여 안전차단기에 설치된 CCTV와 비상벨을 활용하여 횡단보도 인근 사고 발생을 CCTV 관제요원이 실시간 대응하여 사고 발생 시 초기 골든타임도 확보할 수 있다.

또 차단기가 작동할 때 방송되는 음성 안내 멘트로 횡단보도로 뛰어드는 아이들에게 일단 멈춤을 유도하는 예방효과도 크다고 한다.

이번에 김해시가 시범적으로 설치한 횡단보도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안전시스템은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조금 긴 차단기의 안전사고 등 문제점을 경찰과 도로 관련 기관들이 협의하여 개선된 시스템으로 알려졌다.

기존 차단기는 차단바가 너무 길어 맞은편 도로 횡당보도에서 2~3초 전 달려오던 아이들이 반대편 횡단보도에 내려진 차단기에 부딪혀 안전사고가 빈발하자 이를 개선한 것이라고 한다.

이동희 교통혁신과장은 "이번 어린이 보행자 안전 시스템 사업으로 어린이보호구역 및 통학로 횡단보도 등에서 교통사고가 획기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시스템 장단점을 관찰하여 보완 개선할 부분이 있는지 모니터링 할 것"이라며 "교통사고 발생 감소 등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경우, 관내 초등학교로 설치 지역을 확대해 어린이 보행자 안전이 보장될 수 있는 스마트하고 쾌적한 보행환경을 조성하여 안전하고 살기 좋은 김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