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2023 최고명장 배창진 도예가 선정
상태바
김해시, 2023 최고명장 배창진 도예가 선정
  • 최성애 기자
  • 승인 2023.12.07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간 연구장려금 600만원 지원

김해시는 지난 5일 2023년 김해시 최고명장으로 선정된 도자제작 부문 배창진(51세, 2대토광도예 대표) 명장에게 인증서와 인증패를 수여했다.

김해시 최고명장은 숙련된 기술을 바탕으로 산업 발전에 공헌하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인성을 갖춘 우수 숙련기술자를 선정하는 제도로 2020년부터 올해까지 총 7명의 명장을 배출했다.

시의 지난 8월 공모에 2개 분야 4개 직종에 4명이 접수해 분야별 소위원회에서 1차 서류심사, 2차 현장심사를 거쳐 지난달 13일 최고명장 선정위원회에서 최종 선정했다.

김해시 제7호 최고명장 배창진씨는 가업을 이어 32년간 도자 제작에 종사하면서 화학성분 없는 천연유약으로 전통가마를 완성하고 지역의 원토를 이용한 찻사발 형태와 질감, 유약 연구에 매진하는 등 김해 도자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2006년 전국기능대회와 2019년 대한민국공예대전 입상, 경남 및 전국기능경기대회 심사위원, 국가기술자격검증 시험위원, 초등학교‧박물관 및 각종 행사 재능기부 등 김해 도예산업의 우수성을 알리고 지역사회에 봉사해 온 공로를 인정받았다.

올해 선정된 최고명장에게는 인증서와 인증패 수여와 함께 연구장려금 600만원(연 300만원씩 2년간)을 지급하고 시 누리집 등 각종 매체에 홍보한다.

이날 자리를 함께한 6명의 명장은 숙련기술인 예우 향상을 위해 애써주는 김해시에 감사의 뜻과 함께 김해시 최고명장으로서 책임과 사회적 역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최고명장들은 새로운 기술개발을 통한 판로 개척, 후진 양성, 기술 전수, 지역사회 봉사활동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지난 6월에 ‘김해시 최고명장회 협동조합’을 설립하여 활동의 폭을 넓히고 있다.

홍태용 시장은 ”산업현장에서 오랫동안 기술을 연마하며 지역 발전에 기여해 온 명장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우리 시를 대표하는 우수 숙련기술인으로서 후진 양성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더욱 힘써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