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청년정책 5개년 기본계획 수립
상태바
김해시, 청년정책 5개년 기본계획 수립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3.12.12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8년까지 47개 사업…구직부터 정착까지 단계적 지원

김해시는 청년이 머무르고 싶고 살고 싶은 김해 조성을 위한 청년정책 5개년(2024~2028년)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12일 밝혔다.

시는 지난 5~7월 지역 청년 실태와 수요 분석을 위한 청년설문조사와 FGI(초점집단면접)을 실시하고 보다 체감도 높은 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청년정책위원회, 청년네트워크 등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다.

이를 토대로 ‘내일이 빛나는 청년, 청년의 내일(work)이 될 김해’라는 비전의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시는 내년부터 5년간 ‘도약을 위한 첫걸음-도전을 위한 발걸음-미래를 위한 큰걸음+함께하는 한걸음’ 4대 전략과 47개 세부사업(신규 24개, 계속 23개)으로 청년 삶 전체를 보듬고 생애주기별 맞춤 정책을 추진한다.

4대 전략별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첫째 교육기, 구직기 청년들의 ‘도약을 위한 첫걸음’이다.

이는 ▲로컬대학 지역인재 매칭지원사업 ▲관내 기업·대학 일자리현장실습 지원사업 ▲김해형 청년 창업·창직 지원사업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자기개발, 진로탐색, 사회진입 역량 제고 등에 초점을 맞춰 지원한다. 경제적·환경적인 문제로 인해 도약하지 못하는 청년이 없도록 은둔 고립 청년, 보호 종료 아동 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15개 사업을 추진한다.

둘째 취·창업을 시도하는 사회진입기 청년들의 ‘도전을 위한 발걸음’으로 ▲청년 콘텐츠 우수 인재 육성 및 취업 연계 프로그램 운영 ▲취·창업 멘토링‘JOB多한 멘토 콘서트’ ▲김해시 기업 소개 영상 제작 지원 ▲‘웰컴 내일(work)의 김해청년’ 주거 지원 프로그램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등 지역 청년의 취·창업 기회 확대, 취업 연계, 주거 부담 완화 등 사회진입 활동 지원을 위한 13개 사업이 제시됐다.

셋째 취·창업에 성공해 경제적, 사회적 자립을 도모하는 정착기 청년들의 ‘미래를 위한 큰걸음’이다.

▲김해시 중소기업 청년 근로자 복지포인트 지급 ▲신혼 첫주택 리모델링 지원사업 ▲김해형 틈새 아이 돌봄 지원사업 ▲행복한 청년부자 아카데미 등 일자리 안정, 아이돌봄 지원, 자산 형성 등 7개의 체계적인 생활안정 지원사업으로 지역 정착을 유도한다.

넷째 모든 청년이 하나돼 참여하는 ‘함께하는 한걸음’이다.

▲청년공유공간 Staion-G 조성 ▲김해 청년문화의 거리 조성 ▲김해청년유랑기 ▲청년 활동 마일리지 제도 등 정책 결정 과정에서 청년의 주도성을 확대하고 청년의 권익과 문화복지가 있는 삶 보장을 위한 12개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청년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 지속적인 성과를 끌어내기 위해 신규 사업뿐 아니라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 중 성과가 좋고 만족도가 높은 사업은 중장기적 계속사업으로 반영했다.

또 정부 정책 기조에 맞춰 중앙정부, 경남도와 연계할 수 있는 김해시 청년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홍태용 시장은 “이번 청년정책 기본계획에는 청년 주도적인 참여와 정책 제안을 적극 반영해 청년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맞춤형 사업들이 담겼다”며 “새로운 청년정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부서별 협업과 단계적인 추진으로 청년의 정착과 유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