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창원국가산단, ‘3D 디지털플랫폼’으로 디지털 대전환
상태바
창원국가산단, ‘3D 디지털플랫폼’으로 디지털 대전환
  • 장종석 경남권역본부장
  • 승인 2023.12.12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창원국가산단 디지털플랫폼 센터ㆍ홍보체험관 개소
산업단지 가상공간(메타버스) 구현... 구조고도화 계기 마련

경남도는 11일 오후 한국국토정보공사 경남지역본부에서 ‘3D산단 디지털플랫폼 센터와 홍보체험관’을 개소했다고 밝혔다.

‘3D산단 디지털플랫폼 구축사업’은 가상모형(디지털트윈) 기술을 접목해 창원국가산단을 3차원 가상공간으로 구현해, 입주기업 및 생산제품에 대한 정보와 환경예측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총사업비 130억 원이 투입되었으며, 한국국토정보공사와 도내 6개 정보통신기업이 참여했다.

앞으로 디지털플랫폼을 통해 현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산업단지 내 입주기업과 생산제품을 확인할 수 있으며, 산업단지 주요지점의 대기환경 모니터링으로 환경 문제에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이날 개소식에서는 경남도, 창원시,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국토정보공사 등 사업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3D산단 디지털플랫폼 시연과 홍보체험관 관람 등 그간 추진한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또한 3D산단 디지털플랫폼을 활용하여 창원국가산단을 디지털·친환경 산업단지로 구조고도화 할 방안과 발전방향도 함께 제시했다.

한국국토정보공사는 구축된 3D산단 디지털플랫폼을 연말까지 시스템 안정화를 거쳐 내년 1월에는 온라인으로 공개할 예정이며, 인터넷(https://3d-icdp.lx.or.kr)에 접속하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박완수 도지사는 영상 축사를 통해 “3D산단 디지털플랫폼 구축사업을 통해 산단과 입주기업 정보를 가상공간에 구현하게 되었으며, 산단 입주기업은 물론 창원국가산단 전체의 경쟁력을 한층 더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경남도는 창원국가산업단지의 힘찬 도약을 위해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