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한림~생림 간 도로공사 주요 구조물 ‘화포대교’ 안전점검
상태바
경남도, 한림~생림 간 도로공사 주요 구조물 ‘화포대교’ 안전점검
  • 장종석 경남권역본부장
  • 승인 2023.12.15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내년 부분 개통(10km) 예정에 따른 화포대교 연결부 점검
경남 중부지역 동서횡단 도로망 확충, 접근성 개선으로 지역균형발전 기대

경남도는 15일 오전 국가지원지방도 60호선 한림~생림 간 도로건설 공사의 주요 구조물인 화포대교(사장교 L=520m)의 상판 최종 연결에 앞서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점검에는 김영삼 경남도 교통건설국장을 비롯해 서희봉·권요찬 경남도의회 의원, 시공사, 건설사업관리단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한림~생림 간 도로건설 공사는 김해시 생림면 사촌리에서 창원시 의창구 대산면을 연결하는 총길이 14.34km, 왕복 4차로 도로개설 사업으로, 전체 4845억 원이 투입되는 도내 최대 국가지원지방도 사업이다. 

현재 8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오는 2026년 말 전체 준공을 목표로 시공 중이다.

특히, 이 도로의 주요 구조물인 화포대교는 화포천 습지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설계 당시 대안입찰을 실시했다. 

길이 520m, 높이 112m의 2주탑 사장교를 제안한 삼성물산㈜이 최종 선정돼 시공 중이며, ㈜다산컨설턴트에서 건설사업관리용역을 시행 중이다.

현재 화포대교는 사장교 건설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인 교량 좌우측 상판(Key Segment) 연결 공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교대부 연결은 이달 중 완료되고 중앙부는 내년 2월 최종 연결해 주 구조물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도는 화포대교 부대공사가 마무리되는 내년 6월경 전체 14.34㎞ 중 9.4㎞(생림면 사촌교차로~한림면 가동교차로)를 우선 개통해 장기간 공사 추진으로 인한 지역주민들의 통행 불편을 우선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김영삼 교통건설국장은 “한림~생림 간 도로가 개통되면 동읍~한림(2020년 8월 준공), 생림~상동(2024년 6월 예정), 매리~양산(낙동대교, 2025년 12월 예정)과 연결되어 경남 동부지역의 동서횡단 교통 기반(인프라)이 구축된다”며 “지역 균형발전을 촉진하고, 창원과 김해, 양산을 통행하는 도민들을 위한 교통 기반(인프라)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계획된 사업 기간 내 안전하고 신속하게 사업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