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기업 혁신 성장 체계 구축... 동남권 경제수도 도약 발판 마련
상태바
김해시, 기업 혁신 성장 체계 구축... 동남권 경제수도 도약 발판 마련
  • 최성애 기자
  • 승인 2023.12.21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애로119센터 개소 등 추진... 창업 활성화ㆍ맞춤형 일자리 창출

‘2030 새로운 김해, 성장하는 경제’ 5대 혁신전략 추진의 원년인 2023년 김해시는 기업 애로 해소와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일자리 창출 등을 주요 과제로 추진해 여러 성과들을 도출했다.

◇기업애로 원스톱 해소…기업애로 119센터 개소, 현장애로지원단 확대

시는 지난 4월 행복민원청사 4층에 기업애로 119센터를 개소하고 기업애로 원스톱 처리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또 12월 오픈한 기업애로 전용 누리집에서는 민원 상담부터 지원사업 안내, 기업과 제품 홍보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아울러 상담사례를 활용한 문답 형식의 포켓북 제작 배부, 김해기업 현장애로 지원단 확대(15명→119명) 등으로 접근성과 편의성, 전문성을 더했다. 현재까지 기업애로 119센터 처리 건수는 500여건에 달한다.

◇체계적 기업성장 사다리 구축…김해형 강소·샛별기업 육성

시 대표 기업육성사업인 김해형 강소기업은 올해 20개사를 끝으로 목표인 100개사 선정을 완료했다. 그 결과 올해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 강소기업에 도내에서 가장 많은 24개가 선정됐고 매출 증가 11.5%, 고용창출 210명, 지식재산 및 R&D 475건, 포상 80건, 공모 선정 91건, 기부 등 사회공헌 67건으로 사업의 효과를 톡톡히 보여 주고 있다.

샛별기업 육성사업은 연매출액 20억원 미만 법인기업을 대상으로 10개사를 선정, 컨설팅 및 사업화 자금으로 1억5000만원을 지원해 기업 성장 디딤돌 역할을 하고 있다.

◇기술혁신 역량 강화 ‘김해 기업 R&D 챌린지’ 개최

지역산업 기술고도화 및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기초지자체 최초로 김해 기업 R&D 챌린지를 개최했다.

올해 처음 시행한 이 사업에 총 23개사가 신청, 대상을 받은 ㈜다울피피티(대표 방세진)의 ‘자율주행에 의한 지능형 원격 배관 자동용접시스템’을 비롯해 10개 사를 선정, 2억1000만원의 연구개발지원금을 지원했다. 특히 R&D 중심의 성과를 이어가기 위해 2024년에는 5대 전략사업 분야 기술혁신형 선도기업 육성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창업 생태계 활성화 창업 문화 확산

창업기업들의 역량 강화도 두드러졌다. 김해창업카페를 비롯한 5개 창업지원시설을 통해 신규 창업 21개 사가 탄생했으며 1인창조기업지원센터와 중장년기술창업센터는 중기부 평가에서 A등급(상위 20%)으로 우수창업센터로 지정됐다.

1인창조기업경진대회 전국 대상 수상, 투자유치 및 정부지원사업에 93건 60억원이 선정되는 성과를 이뤄냈으며 특히 ㈜휴밀, ㈜웨이브트리, 그린백스는 중기부의 TIPS(민간투자주도 기술창업육성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됐다.

또 김해형 엑셀러레이팅 지원사업을 통해 31개사가 IR(투자홍보) 및 Pre-ir에 참여했고 ㈜지음과깃듬, ㈜자연동화는 경남대표기업으로 KDB 산업은행이 주최하는 IR에 참여했다. 시는 내년 4월 경남도에서 주최하는 글로벌 기술․문화 융복합 창업 페스티벌인 ‘GSAT 2024’에 참가해 김해 창업기업을 알릴 계획이다.

◇맞춤형 일자리 지원…채용박람회 개최, 희망일자리 버스 운행

채용박람회 개최, 희망일자리버스 운영, 중장년 일자리 지원 등 연령과 분야를 고려한 맞춤 일자리를 제공했다. 기계, 자동차 등 고용위기 산업의 선제적 대응으로 350여명의 고용을 유지했고 4차례의 채용박람회 개최로 1400여명이 면접을 봤다. 현장실습학기제 사업에는 50여명의 대학생이 참여해 실무 역량을 키울 수 있었다.

시 자체고용관리시스템인 ‘Good-Job’을 통해 338개 기업에서 700명을 채용했다. 올해 처음 시행한 희망일자리버스 사업에는 280여명의 구직자와 15개의 기업이 참여해 124명이 채용됐고 고용 유지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14개 기업을 일자리 우수기업으로 인증․지원했다. 이런 성과를 인정받아 2023년 전국 지자체 일자리대상 특별상을 수상했다.

◇기업과의 소통 강화 및 기업인 예우

기업들과의 소통도 돋보였다.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됐던 기업체협의회와의 간담회를 재개해 기업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로 했다. 최신 경제 정책과 회원 간의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는 김해경제포럼에는 연간 1800여명이 참석했으며 다양한 주제로 강연의 범위를 대폭 넓혀 참여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한 기업인을 발굴, ㈜케이디에이 장영탁 대표를 비롯한 10명에게 자랑스러운 김해 CEO상을 수여했으며 특히 한 해 동안 고생한 경제인들을 격려하고 미래를 향한 포부와 다짐을 함께하기 위해 마련한 경제인의 밤 행사(12월 15일)에서는 디케이락㈜ 노은식 대표에게 ‘2023 김해경제인상’을 수여해 지역 발전을 위한 공로에 감사를 표했다.

◇중소기업 경영 및 판로, 마케팅 지원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도 확대했다. 지난해보다 200억원이 늘어난 1600억원을 800여개 사에 지원해 자금 사정이 어려운 기업을 도왔다. 이 밖에도 117개사에 1억원의 산업인증비용을 지원했고 ESG 경영 체계 구축 컨설팅을 통해 기업 역량을 강화했다.

모범노동자 20명을 선발, 경영정보 연수 실시, 291개 기업에 신속․정확한 입찰정보를 제공해 497억원의 계약 체결 성과를 거두었으며 수출(예정) 중소기업 17개 사에는 27건의 지식재산 창출을 지원해 경쟁력을 강화했다.

국내외 전시회 참가를 지원, 베트남, 태국, 일본 전시회에서 130건의 상담으로 계약 기대액 1만 7863달러 성과를 창출했다. 또 롯데홈쇼핑 등에서 2억원의 매출을 달성했고 홍보 마케팅 지원으로 7개 사가 굿디자인어워즈 및 레드닷어워드에 선정됐다.

홍태용 시장은 "올 한해 기업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던 시책들은 더욱 업그레이드하고 미비했던 점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개선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통해 내년에도 기업의 혁신 성장을 돕고 지역경제가 활력이 넘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